검색어 입력폼

급성위장염(AGE)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20.09 | 등록일 2021.09.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 AGE A+ 받은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간호진단 7개, 간호과정 2개 입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자료수집 및 간호과정
3. 결론

본문내용

질병 명 : AGE(acute gastroenteritis)

1. 정의
AGE(acute gastroenteritis)는 위 내벽과 소장, 대장에 염증이 생겨 급성 위염과 장염의 증상이 동시에 일어나는 질병이다.

2. 병태생리
바이러스, 박테리아, 기생충의 감염에 의해 위와 장에 염증이 생겨 탈수를 초래할 수 있는 구토, 설사, 복부 경련, 열,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3. 원인
(1) 바이러스
바이러스는 위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특정 바이러스가 소장벽의 세포를 감염시켜 세포가 증식하여 장액성 설사, 구토, 열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위장염을 유발하는 가장 큰 4개의 바이러스는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아스트로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이다.

①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는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나며 바이러스로 인한 위장염 중 가장 흔한 바이러스로 감염은 1년 내내 나타나지만 11월부터 4월 사이에 유행한다. 대부분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한 후 감염된다.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사람들 간에 급속도로 감염될 수 있다.

②로타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는 주로 3~15개월 영유아에게 나타나며 전염성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이다. 영유아에게 심각한 탈수성 설사를 유발한다. 대부분 대변-구강 전염으로 확산된다. 성인은 감염된 유아와 밀접하게 접촉 시 감염될 수 있지만 증상은 경미하다.

③아스트로바이러스
아스트로바이러스는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나지만 특히 영유아에게 나타난다. 겨울철에 가장 많이 나타나며 대변-구강 전염으로 확산된다.

④아데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는 주로 2세 이하 아동에게서 나타난다. 1년 내내 나타나며 대변-구강 전염으로 확산된다.

(2) 세균
세균성 위장염은 바이러스성 위장염보다 발생 빈도가 낮다. 세균의 종류에는 비브리오 콜레라, 대장균의 장독소생성 균주(E.coli), 캄필로박터, 시겔라, 살모넬라, 클로스트리듐 디피실리 등이 있다.

참고 자료

현문사 아동간호학 상권,
드러그 인포, MSD 매뉴얼,
서울아산병원 질병백과,
서울 삼성병원 질환 안내,
현문사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간호과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