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훈민정음 창제의 원리와 방식

저작시기 2008.05 | 등록일 2021.09.0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 훈민정음 창제의 배경

Ⅱ. 본론
1. 창제의 원리
2. 창제의 방식

Ⅲ. 결론 - 훈민정음의 과학성과 독창성

Ⅳ. 나의 생각

본문내용

세종이 집권하던 조선 전기는 유교를 바탕으로 이상적인 정치를 실천해 보고자 하는 이념을 바탕으로 여러 방책이 실시되었으며 이에 따른 언어정책도 전개되었다. 이런 언어정책의 가장 중요한 소산이 바로 훈민정음 이었던 것이다. 당시의 언어정책은 언어관을 바탕으로 형성된 것이며, 언어관의 중심에는 바로 유교가 있었다. 당시 시대적 상황이나 이념을 바탕으로 형성된 언어관을 제대로 이해하면 훈민정음을 창제하게 된 배경과 동기에 좀 더 심층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이에 바탕을 두고 훈민정음 창제의 배경 및 동기를 소개해 보겠다.
첫째, 조선은 유교를 그 이념으로 하였으며, 이 때 유교는 송학이었다. 언어관 역시 易의 원리나 태극설이 중추를 이루는 송학의 우주관에서 많은 영향을 받아 이에 따라 인간의 성음을 파악하고 유학의 예악사상에 의하여 정성, 정음의 설정이 나라를 다스리는데 중요한 기본이 된다고 여겼던 것이다. 고로 훈민정음을 창제해서 단순히 표기수단만을 해결하려던 것이 아니라, 성음의 정이 능히 사람들의 수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아 음악과도 관련시키려 했다는 것이다. 이는 훈민정음언해에서 훈민정음은 ‘백성을 치시논 정 소리’라 한데서도 알 수 있다.
둘째, 성인지도를 옳게 이해하려면 성음학 및 문자학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송유들의 설을 따랐고, 홍무정운 서문 등에 나타난 정음 설정사상에서도 영향을 받았다. 송렴은 홍무정운의 서문에서 사마광의 말을 인용하여 문자와 성음연구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字는 만물의 體·用을 갖추고 있고, 韻은 모근 字의 形·聲을 句括 하고 있어서 이른바 三才之道와 性命·道德의 根源과 禮樂刑政의 바탕이 모두 이와 연관이 있으므로 신중히 연구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한 신숙주도 그의 東國正韻 서문에서 문자가 만들어지기 이전에는 聖人之道가 서적에 기록되지 못하고 천지에 발붙이고 있었으나 문자가 만들어진 다음에는 聖人之道가 여러 書籍에 실리게 되었다.

참고 자료

姜信沆 (1987/ 1999).《增補版 訓民正音硏究》. 서울 : 成均館大學校出版部.
兪昌均 (1993).《訓民正音譯註》. 서울 : 螢雪出版社.
임용기 (1991). “음운론”,《국어학서설》.신원문화사.
정연찬 (1997).《개정한국어음운론》. 서울 : 한국문화사.
최기호 (1994). 《한국어 변천사》. 토담.
최현배 (1940/1976).《고친 한글갈》.정음사.
한글학회 (1998).《훈민정음》옮김과 해설, 해성사 (고서보존회).
페페 (2004) 훈민정음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unfh?Redirect=Log&logNo=120006601787
다음 신지식 익사이팅 님
김정수(1994), 한글의 역사와 미래, 열화당 p21-2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