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부의 독재성과 개인적 성격에 따른 외교정책 - 박정희, 노무현 정부

저작시기 2020.10 | 등록일 2021.06.30 | 최종수정일 2021.11.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노무현 정부와 박정희 정부의 외교정책 비교
시대적 상황과 지도자 유형 분석

목차

1. 연구 목적

2. 지도자들의 성격 및 유형

3. 박정희 정부: 시대적 상황과 외교정책
1) 베트남 전쟁 파병
2) 한일기본조약

4. 노무현 정부: 시대적 상황과 외교정책
1) 동북아 균형 외교 정책
2) 한미동맹 재조정 – 한미관계

5. 결론
1) 연구 결과에 따른 논의
2) 연구 결과의 한계

6.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 목적
정부의 성격은 외교 정책의 수립과 진행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여당이 된 정부는 결국 국민의 투표로 가장 큰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정부가 가진 성격이 추진하는 외교 정책의 방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정부와 여당이 가진 성격이 아닌 지도자의 개인적인 성격과 성향 또한 외교 정책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일 것이다. 정책은 결국 사람이 결정하고 집행하기에 가장 중요한 개인이 지도자라고 봐도 무방하다. 결국 정부와 개인의 성격적 요인은 외교 정책과 결합되어 나타난다. 이는 정치체제가 민주주의하에서의 정부라는 점에서 바라본 점이다. 그렇다면 독재정치 속에서 지도자 개인이 가지는 외교 정책에 대한 성격적 속성은 민주주의 하의 지도자 개인의 성격적 속성보다 더욱 크게 작용할 것이다.
독재정치(獨裁政治)는 민주적인 절차를 부정하고 통치자의 독단으로 행하는 정치를 뜻한다. 대한민국은 독재정치를 이미 겪었다. 박정희 소장은 쿠데타를 통해 군인의 신분으로 정권을 장악하고 제도적으로만 민주주의를 남겨놓은 채 국민들의 기본적 권리들을 묵살했다. 그의 장기 집권과 더불어 유신체제를 통해 박정희 정부 독재의 크기는 날이 갈수록 커졌으며 그 과정에서 정부에 대항하는 세력을 정권 유지를 위해 강하게 탄압하였다.

참고 자료

김종석. “대통령의 성격유형과 리더십 스타일에 관한 사례 연구.” 『행정논총』 제48권 제3호 (2010).
니시지마 리에. “한국 정부의 대일외교정책 전환.”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18.
대통령자문 동북아시대위원회.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시대 구상』. 서울: 동북아시대 위원회, 2005.
배종윤. “동북아시아 지역질서의 변화와 한국의 전략적 선택.” 『국제정치논총』 48호 (2008).
전형권.  “노무현 정부에서 한미공조와 남북관계.” 『한국동북아논총』 제27호 (2003).
조경근. “제2장 노무현 정부의 ‘동북아 균형외교’ 정책.”『통일전략』 제8호 (2008).
함성득.“한국 대통령의 성격 분석.” 『행정논총』 제56권 제3호 (2018)
兪炳勇. “韓日協定と韓日関係の改善の方向.” 『日韓歴史共同研究報告書, 日韓文化交流基金』 제1회 (201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