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경전달물질

저작시기 2021.02 | 등록일 2021.02.26 | 최종수정일 2021.04.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300원

소개글

신경전달물질 개념과 종류,기능분석 및 신경전달물질 방출에 대해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정말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믿고 다운 받아주세요 !!

목차

1. 신경전달물질에 대한 설명
2. 신경전달물질 종류와 기능
3. 신경전달물질의 방출

본문내용

전기신호를 받은 축색종말은 함유하고 있는 화학물질을 분비하여 뉴런과 뉴런의 미세한 간극, 즉 시냅스를 건너간다. 이때 분비되는 물질을 신경전달물질이라고 한다. 신경전달물질이라고 알려진 화학물질은 수십 여종이나 된다.
하지만 그 물질이 워낙 소량이기 때문에 그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신경전달물질이 소량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정신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심대하다. 특히 우리가 알고 있는 마약은 바로 이 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화학물질이다. 가장 많이 알려진 대표적인 신경전달물질은 아세틸콜린, 모노아민, 아미노산 등이 있다.
아세틸콜린은 최초로 발견된 신경전달물질이다.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 두 곳에서 모두 발견되며 근육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밀폐가 잘못된 통조림에서 생기는 보틀리누스 독이나 남아메리카 인디언이 화살촉에 묻혀 사용한 독성물질인 큐라레 및 코브라의 독과 같은 물질은 아세틸콜린의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치명적인 해를 끼치는 물질들이다. 부툴리누스 독은 아세틸콜린의 방출을 막아서 신경전달을 방해하고, 큐라레나 코브라의 독은 다음뉴런에서 방출된 아세틸콜린의 수용을 막음으로서 신경전달을 방해한다.
모노아민계의 신경전달물질로는 도파민, 노어에피네프린, 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이 있다. 도파민, 노어에피네프린, 에피네프린은 모노아민의 하위 부류인 카테콜아민이다. 모노아민은 뇌의 후미에 세포체를 두고 그 축색이 뇌의 여러 영역으로 뻗어나간다. 특히 도파민은 비교적 자세히 알려진 신경전달물질이다. 뇌에서 도파민 회로는 첫째 시상하부에서 뇌하수체로 축색을 보내는 회로, 둘째는 중뇌 흑질에 세포체를 두고 기저핵으로 축색을 보내는 회로, 넷째 중뇌에서 대뇌피질과 변연계로 투사되는 회로가 발견되었다. 대뇌에 있는 도파민의 양이 과소하거나 과다하면 심각한 장애를 가져 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파민이 과다하면 정신분열병에 걸리고, 도파민이 지나치게 적게 분비되면 파킨슨씨병에 걸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