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출혈

저작시기 2021.02 | 등록일 2021.02.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뇌출혈의 정의
2. 뇌출혈의 전조 증상
3. 뇌출혈의 분류
4. 뇌출혈의 원인
5. 뇌출혈 관련 통계
6. 뇌 건강을 지키는 방법
7. 뇌출혈 진단
8. 뇌출혈 수술 후

본문내용

① 뇌출혈의 정의
→ 두개 내에 출혈이 있어 생기는 모든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출혈성 뇌졸중이라고도 합니다. 즉, 뇌혈관이 좁아져 노폐물이 쌓이고 결국 혈관이 이 압력을 이기지 못해 터져버려 혈액이 바깥으로 나오는 상태라고 합니다.

② 뇌출혈의 전조 증상
· 한쪽 팔다리에 힘이 없거나 저리고 무감각해진다.
· 말을 못하거나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
· 말할 때, 발음이 어눌해진다.
· 멀미하는 것처럼 심하게 어지럽고 구토 증상이 보인다.
· 걸을 때 술 취한 사람 처럼 비틀거리거나 지그재그로 걷는다.
· 시야 한 쪽이 잘 보이지 않거나 두 개로 보인다.
· 갑자기 심한 두통이 온다.

③ 뇌출혈의 분류
→ 뇌는 크게 뇌 수막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 수막은 경막, 지주막, 연막 또는 유막 이라는 3가지의 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ICH(Intra cerebral hemorrhage) - 뇌 내출혈
→ 뇌 실질 내 출혈이 이루어진 것으로 원인은 고혈압으로 인해 뇌 혈관의 압력이 높아져서 작은 모세혈관들이 터지고 뇌 실질로 들어가는 출혈입니다. 뇌 내출혈은 특정 위치가 아니고 동그란 형태로 뇌 내 실질 안에 어디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료 시에는 최소 한달 정도는 안정을 취해야 하며 보호자의 병간호가 중요합니다.

2) SDH(Subdural hemorrhage) - 경막하 출혈
→ 경막과 지주막 사이의 공간에서 출혈이 된 것으로 뇌와 경막 사이를 이어주는 혈관이 외상으로 인한 출혈을 말합니다. 보통 타박상으로 나타나기 쉽고 교통사고가 대부분이며 의식장애가 동반하게 되고 인지기능 저하, 지남력 저하, 계속 잠을 자려는 행동을 보입니다. 그리고 방치하게 되면 반신마비, 동공확대, 호흡곤란이 나타나게 되고 심한상태로는 혼수상태가 올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