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경의중요성, 마야문명, 문명은왜멸망하는가 리포트-

저작시기 2020.12 | 등록일 2020.12.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농경의중요성, 마야문명, 문명은왜멸망하는가 리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류의 발전에 있어서 농경의 중요성
2. 주요 고대 문명_ 마야문명
3. 문명은 왜 멸망하는가?

본문내용

1) 인류의 발전에 있어서 농경의 중요성
인류가 수렵채집에서 농경생활로 넘어간 것은 인류의 발전에서 매우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농경에 기반한 생활은 만 년 가까이 인류의 기본적인 생활 방식이 되었다. 학교에서 역사를 배우다 보면 첫 시간에 배우는 것이 바로 구석기와 신석기일것이다. 시작하기에 앞서 석기면 석기지 왜 오래되었다는 의미의 ‘구’자와 ‘신’자를 붙여서 시대를 구분하였을까 역사학자들 혹은 고고학자들이 이러한 시대 구분을 한 이유는 ‘농경’으로 인해 세상이 바뀌었음을 표기하기 위함이다. 농경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인류가 농경을 시작한 이후의 시대를 ‘신석기’라고 지칭하였으며, 농경을 시작했던 시기에도 주로 사용했던 도구가 여전히 돌이었기에 ‘석기시대’라고 표현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농경’을 시작한 것이 어떠한 변화를 주었기에 하나의 시대를 가르게 된 것일까? 이 농경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우리 인류 역사가 발전된 과정을 먼저 정리해 보고자 한다.

농경을 시작하기 이전 인류는 주변에 널려 있는 음식을 사냥하고 채집하며 생존해왔다. 이러한 수렵 채집이 시작된 시기는 인류와 침팬지가 서로의 공통 조상으로부터 갈라져 나왔다고 추정되는 500만~600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생각을 해볼 수 있다. 500만 년이 넘는 시간 동안 불의 발견과 뇌의 크기 변화 등 분명한 변화가 있었지만, 실제로 ‘농경’ 이후 1만 년 동안 이루어진 변화를 생각한다면, 500만 년이란 긴 시간 동안의 변화는 비교적 작게 느껴진다. 즉, ‘농경’은 짧은 시간 동안 인간의 삶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