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제왕적 대통령제와 개혁 방향

저작시기 2020.11 | 등록일 2020.11.23 워드파일 MS 워드 (docx) | 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우리나라 제왕적 대통령제와 개혁 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우리나라 대통령제는 제왕적인가? 혹은 그렇지 않은가? 이 두 의견의 근거를 모두 서술하시오.
2. 대통령의 권력이 막강하다는 진단에 근거하여 대통령의 권한을 분산하자는 개혁론이 존재한다. 이러한 개혁 “방향”에 관하여 자신의 입장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렇게 판단한 근거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본문내용

대한민국의 대통령은 헌법 상 지위로 봤을 때 국가원수, 국정 최고 책임자, 행정수반 등의 지위를 갖는다. 또한 비상적, 헌법기관 구성, 국군 통수권, 조약의 체결과 비준, 선전 포고, 집행, 광범위한 인사권 그리고 국회와 입법에 관한 권한을 소유한다. 또 이러한 권한 행사의 통제 수단으로는 국무회의나 국회, 법원, 국민 등의 통제가 존재한다. 그러나 사실상 대한민국의 대통령은 헌법에 명시된 권한을 초월한 전제적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는 평가가 존재한다. 대한민국 대통령의 권한은 제도상 다른 나라에 비해 특별히 강조된 양상은 아니지만 여전히 권위주의적 경향이 실제로 잔존해 있다는 것이다. 즉 ‘제왕적 대통령제’ 라고 불릴 정도의 권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문제점이 심각하다는 의견이 존재한다. 이러한 의견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살펴보자.
우선 정치적으로는 집권 여당의 수장으로서 국회의장과 상임위원장을 내정하고 여러 선출직 후보 구성에 결정적 압력을 행사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