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메데이아(Medeia)> 독후감- <메데이아>에 나타난 다양한 갈등- 메데이아의 두 가지 면모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9.04 | 등록일 2020.10.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메데이아』는 고대 그리스 시대 에우리피데스에 의해 쓰인 문학이다. 에우리피데스는 그리스 3대 비극 작가 중 가장 개방적이고 현대적인 성향을 가졌다. 본고에서 인용된 구절은 『에우리피데스 비극 전집 1』(도서출판 숲, 천병희 옮김)을 참고하였다. 『메데이아』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이아손이 숙부 펠리아스에게 이올코스의 왕권을 돌려달라고 하자 콜키스 섬의 황금 양피를 가져오면 주겠다고 한다. 이아손은 콜키스의 공주 메데이아의 도움으로 황금 양피를 얻고 사랑에 빠져 메데이아는 아버지와 조국을 배반하고 동생을 토막 내어 추격을 피한다. 펠리아스가 약속을 지키지 않아 메데이아가 주술로 펠리아스의 딸들을 속이고 펠리아스를 죽인다. 그 뒤 메데이아와 이아손은 코린트로 떠나고 2명의 자식을 갖는다. 그러나 이아손이 코린트 왕 크레온의 딸과 결혼한다는 소식이 들리고 크레온 왕은 메데이아에게 추방명령을 내린다.

참고 자료

김원정(2009), 「양식적 움직임을 통한 ‘메데이아’의 심상 형상화 연구」
김용민(2012), 「현대문학 : 메데아 신화의 변형-에우리피데스와 크리스타 볼프 메데아의 공통점과 차이점」
보나드 외(2011), 「그리스인 이야기 3: 에우리피데스에서 알렉산드로스까지」, 책과함께.
최혜영(2008),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와 펠로폰네소스 전쟁: 그리스 비극의 한 역사적 콘텍스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