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사의 사적전개 1

저작시기 2020.04 | 등록일 2020.09.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가사문학사의 시대구분과 작품별 분류
1) 가사 문학사의 시대 구분

2. 조선 전기 가사
1) 사대부 가사
2) 송강가사

3. 조선 후기 가사
1) 노계가사- 누항사
2) 후기 가사

본문내용

가. 의의
조윤제가 『조선시가사강』에서 음악 곡조의 歌詞와 사설적 노래의 歌辭의 구분을 주장한 이래, 여러 학자들에 의해 歌辭의 기원과 그 사적 전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가사는 4음 4보를 기반으로 하는 낯익은 율격과 장르적 복합성, 다양한 주제를 기반으로 하여 특히 폭넓은 향유층과 작자층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가사의 통사적 구분의 의의는 문학에 담긴 인간의 사상성과 그 사상성이 지니는 각 시대별로 두드러진 경향성의 이해를 돕는 데에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전대 문학과 후대 문학의 관계를 살펴 과거가 현재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문제삼기 위한 논의의 단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나. 시대 구분
가사의 기원과 형성 시기가 불분명하고 학자가 역사적 자료를 바라보는 안목이 다르기에 학자별로 시대를 구분하는 기준이 상이하다.

<중 략>

나) 가사의 전환
조윤제는 임병양란 이후 시조의 발흥으로 가사가 小休 상태에 있었다고 주장했으나, 대다수의 학자는 임진왜란을 기점으로 가사가 흥성하고 발전했음을 주장했다. 윤덕진에 따르면 조선 전기에 걸처 작가군 형성, 유형의 확립, 연행 방식의 구비 등의 요건을 충족한 가사는 임병양란 이후의 사회 변화에 수반하면서 상기한 세 가지 요건에서 변화를 수반하였다. 이와 더불어 향반층의 대두와 실학의 학문적 체계 성립 등을 기반으로 가사가 그 내용에서도 변화를 이룩한 바, 본고에서는 임진왜란을 기준으로 하여 가사를 조선 전기 가사, 조선 후기 가사로 구분하고 그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 가사의 쇠퇴기
조윤제를 비롯한 대부분의 학자는 갑오개혁 이후로 전통 가사의 쇠퇴를 주장했다. 류연석은 갑오개혁부터 현대까지를 쇠퇴기로 설정하며 이 시기의 가사는 개화가사로서 내용이나 형식 면에서 송강가사와 같은 정통가사의 맛을 전혀 찾을 수 없음을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류연석, 『한국가사문학사』, 국학자료원, 1994.
권오경 외,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2015.
조세형, 『가사의 언어와 의식』, 보고사, 2008.
서영숙, 『조선후기 가사의 동향과 모색』, 도서출판 역락, 2003.
이상보, 「가사의 사적 고찰」, 『모산학보 제4.5집』, 1993.
최형우, 「<서왕가> 사설의 전승과 향유의식 연구」, 『열상고전연구 제54집』, 2016.
김진희 , 「조선전기 강호가사의 시학」, 『한국 시가 연구 VOL 24.』2008,
류해춘, 「시조와 가사의 향유방식과 그 관련양상」 ,『시조학논총』, 2016,
채현석, 「조선후기 현실비판가사 연구」,조선대학교 대학원, 2008
윤민지, 「덴동어미화전가 연구」,순천대학교 대학원, 201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