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인의 종교) 한국과 한국인에게 있어서의 종교의 의미

저작시기 2020.08 | 등록일 2020.08.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한국 종교의 역사적인 고찰
3. 한국인의 종교적 특징에 대한 고찰
4. 바람직한 종교관에 대한 나의 생각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넓은 의미에 있어서 종교가 가지는 의미, 다시 말해 자신들의 교리에 의거한 권선징악적 요소, 대다수의 종교가 가지는 사후세계에 대한 의구심 또는 그러한 불안감에 대한 해소 방법,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타 종교에 대한 배타성, 그리고 무엇보다 초월적이고 불가능한 것이 없는 신에게 의지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믿음으로서 현실에서 원하는 소망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은 세계 어느 나라의 인종이건 매우 유사하리라고 본다.
그러나 한국인에게 있어서 종교라 함은 종교 자체만이 아니라 한국인만의 특성과 맞물려서 독특한 성격을 띠고 있다. 이는 한국인의 역사적 상황에서 알 수 있다.

2. 한국 종교의 역사적인 고찰

한국 종교의 변천 과정을 역사적으로 돌이켜 보면 정치적 요소, 또는 인위적인 요소가 매우 강하게 나타나며, 또한 정치적인 상황에 따라 변화하였다고 할 수 있다.

①단군 신화에서 볼 수 있는 고조선의 종교는 ‘한울님(하느님)이라는 신적 존재로부터 그의 아들인 단군이 내려와 조선을 건축했다’는 것으로 이러한 종교적인 힘을 이용하여 왕을 신적인 존재로 부각시킴으로서 일반백성과의 차별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이를 통치의 정당성 확립 및 수단으로 이용했으며, 신으로부터 직접적으로 내려온 왕권에 대한 도전은 곧 하늘에 대한 도전과 동일시함으로써 왕권의 유지 및 존속을 도왔다.

참고 자료

한국 기독교 읽기 - 박정신 지음, 다락방 출판사
예수는 없다 - 오강남 지음, 현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