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용보험의 실업급여와 자활사업은 빈곤에서 스스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지만, 실제적으로

저작시기 2019.09 | 등록일 2020.07.20 | 최종수정일 2020.07.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와 자활사업은 빈곤에서 스스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지만, 실제적으로 탈수급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점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문제의 해결을 위한 개선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업급여의 이해
2. 자활사업의 이해
3. 탈수급 어려움의 원인
4. 해결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는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 변화의 범위 역시 매우 넓은데 이러한 급속과 광범위한 변화가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오히려 다양한 위기와 갈등을 유발하며 현대인에게는 큰 스트레스 요인이자 삶의 위협으로 다가오기도 한다. 이런 이유로 현대 사회는 이 같은 위기를 개인 차원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보지 않는다. 즉, 현대화, 산업화로 인해 발생하는 개인의 곤란과 어려움, 문제를 사회적 차원에서 접근하여 개인을 사회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책임져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대비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와 정책, 제반이 마련되어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게 고용보험 중 실업급여, 그리고 자활사업이다. 예기치 못하거나 갑작스러운 실업 상태에 놓이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개인의 안정적인 삶을 유지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새로운 일자리를 찾기까지 기본적인 삶을 보장하기 위한 취지로 실업급여 제도가 있으며 동시에 개인이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 목적의 자활사업이 마련되어 전개되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실제 이러한 제도를 통해 안정적으로 탈수급을 이루어 정상적인 사회 기능을 회복하는 경우가 드물거나 어렵다는 점이다. 이것은 곧 실업급여 제도와 자활사업의 효율성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복지적 차원에서도 문제가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번 연구는 실업급여와 자활사업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가지고 오늘날 탈수급이 왜 어려운지에 대해 분석하여 보기로 하겠다. 동시에 그 원인에 부합하는 해결 방안을 함께 제시하여 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실업급여의 이해
실업급여란 쉽게 말하자면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할 경우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 동안 소정의 급여를 지급하는 제도이다. 이에서 알 수 있듯이 실업급여의 주 목적은 실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생계불안을 극복하게 하고 그를 통해 불안정할 수 있는 실업 후 생활을 보다 안정적으로 유지하게 하는 것에 있다.

참고 자료

김미곤 외, 근로능력 수급자의 탈수급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정책보고서, 2008.
경북일보(2018.01.04.), 기초생활수급자, 탈수급 어렵다.
URL : http://www.kyongbuk.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13816
김재석, 저소득층 고용지원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 근로연계 복지정책적 관점에서, 고려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