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육상(이어달리기)에 대하여 - 경기방법, 종류, 원리, 특징 -대학과제

저작시기 2020.06 | 등록일 2020.07.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대학교 체육실기 과목 육상-이어달리기에 대해 조사하여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이어달리기에 대하여
1) 이어달리기의 역사
2) 이어달리기 특징
3) 이어달리기의 과학적 원리
4) 바톤 주고받기
5) 이어달리기 주자의 배치

2. 이어달리기 경기 종류
1) 이어달리기 경기의 종류
2) 400m 이어달리기
3) 1600m 이어달리기

본문내용

Ⅰ. 이어달리기에 대하여
1. 이어달리기의 역사
이어달리기가 근대 올림픽에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1912년 장거리 달리기가 채택된 때와 같다. 특히 400m 이어달리기는 100m 달리기의 기록 향상과 함께 발전하여왔는데 베를린 올림픽 대회에서 미국팀에 의해 40초 벽 돌파의 꿈이 이루어졌다.
오늘날에는 배턴 존 앞 10m 구간에서 가속할 수 있도록 하여 기록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이어달리기 기록은 1982년 10월 종합 선수권 대회에 출전한 한국 대표팀에 의해서 40초의 벽이 허물어졌다.

2. 이어달리기의 특징
이어달리기는 4명의 주자가 일정한 거리를 나누어 달리는 경기로 육상 종목 중 유일한 단체경기이다. 배턴 터치가 경기 기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곡선 주로에 강한 선수와 직선 주로에 강한 선수의 특성을 고려하여 주자를 적절히 배치해야 한다.
이어달리기를 하기 위해서는 팀 구성원 간의 협동심과 팀워크가 필수적이며 이어달리기를 통해 유연성, 근지구력, 민첩성, 순발력 등을 함양할 수 있다.

3. 이어달리기의 과학적 원리
▶ 가속도 이용하기
모든 달리기 경기에서는 출발 때의 속도보다 몇 초 후의 속도가 훨씬 빠르다. 이것은 계속해서 달리는 방향으로 힘을 작용시킨 결과 가속도, 즉 일의 진행에 따라 속도가 점점 더해지는 상황이 생겼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어달리기를 할 때 앞뒤 주자가 달리면서 배턴을 자연스럽게 주고받으면 가속도를 계속 유지할 수 있어 최고 속도에 빨리 도달할 수 있다.

▶ 배턴 터치의 이득 거리
배턴은 주고받을 때 두 주자의 팔이 뻗어지지 않으면 부딪칠 우려가 있고 달리는 거리가 늘어난다. 처음 출발하는 1번 주자는 출발로부터 최고 속도에 도달하는 시간 때문에 거리에 대한 이득을 얻지 못하지만, 배턴을 넘겨받는 2, 3, 4번 주자인 경우는 출발 후 어느 정도의 속도를 얻은 상태에서 배턴을 받게 되므로 속도 및 거리상의 이득을 얻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체육학대사전 (2000., 이태신)
초등학교 3학년 체육 교과서 ‘건강과 체력평가 이해하기’
천재 학습 백과 초등 체육 3학년
스포츠 백과 (2008., 대한체육회)
두산백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