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Hyperplasia of prostate without complication 전립선비대증 CASESTUDY 간호진단 3개

저작시기 2019.11 | 등록일 2020.06.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Nursing History
2. 질병과 수술에 대한 기술
3. 자료 수집
4. 수술 전 후 간호
5. 투약
6. 간호 과정

본문내용

Ⅱ. 질병과 수술에 대한 기술
전립샘 – prostate
1. 정의 : 전립샘은 샘조직과 섬유근조직으로 구성된 부속생식샘이다. 샘조직은 전립샘의 2/3를 차지하고 1/3은 섬유근조직으로 이뤄진다. 전립샘은 정액을 생성, 분비하는 역할을 한다.

2. 위치 : 전립샘은 위로는 방광과 맞닿아 있으며 아래로는 비뇨생식격막에 의해 고정되어 있다. 앞쪽으로는 두덩전립샘인대로 두덩뼈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고 옆으로는 내장쪽골반근막으로 싸여 있다. 전립샘의 뒤로는 곧창자방광사이막에 의해 직장과 분리되어 있고 전립샘 안쪽에는 요도가 지나간다.

3. 형태 및 구조 : 정상 성인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전립샘의 무게는 약 20g이며 크기는 밤알 정도이다. 전립샘은 방광 바로 아래에 위치한다. 나이가 들면서 전립선의 크기는 점차 증가하게 되는데, 중년 이후 가장 흔한 전립선질환은 전립선비대증이다

4. 기능 : 전립샘의 기능은 명확하지는 않으나 정액의 30%를 담당하고 정자의 생존과 활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전립샘액은 정자에 영양을 공급하고 적절한 이온농도와 산성을 유지하게 하며, 아연성분이 있어 세균 감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Hyperplasia of prostate without complication(전립선 증식증, BPH)
1. 정의 : 전립선 비대증은 과거에는 전립선이 비대해져 방광 하부의 소변이 나오는 통로를 막아 요도 폐색을 일으켜 소변의 흐름이 감소된 상태로 정의하였고, 조직학적으로는 전립선 간질이나 전립선의 상피조직 세포가 증식된 것으로 정의하였다.

최근에는 이와 같은 정의나 개념으로 설명하기에는 질병의 병태 생리가 너무 복잡하여, 현재 '50세 이상의 남성에서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빈뇨, 야간 빈뇨, 강하고 갑작스런 요의(오줌이 마려운 느낌)를 느끼면서 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 없는 절박뇨 등의 방광 저장 증상과 지연뇨(소변을 볼 때 뜸을 들여야 소변이 나오는 현상), 단절뇨(소변의 흐름이 끊기는 현상)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