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울중앙우체국의 친환경건축설비와 에너지절감 효과의 위생기구, 친환경 위생기구 아이디어 레포트

저작시기 2020.05 | 등록일 2020.06.08 | 최종수정일 2020.11.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울중앙우체국의 친환경건축설비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1. 급수설비

2. 급탕설비

3. 중수설비

4. 오수처리설비

5. 결론

6. 에너지절감 효과가 증대되는 위생기구
(1) 수도꼭지의 절수 방법
(2) 수세식변기의 절수 방식
(3) 즉시 지수 절수형 샤워 헤드기
(4) 결론

7. 에너지절감 효과를 얻기 위한 아이디어

본문내용

1. 급수설비
기본적으로 서울중앙우체국은 급수방식으로 부스터 가압방식을 사용한다. 고층 건물은 층간 수압차가 일정하지 않아, 수압이 고르게 될 수 있도록 급수조닝을 하여 안정적인 급수압력을 확보해야하는데, 부스터 가압방식은 이에 적합한 방식이다. 수도 본관으로부터 물을 시수조에 저수 후, 부스터 펌프를 통해 건물 내 각각의 실에 급수한다. 조닝의 경우 여러 가지 조닝방법이 있지만 서울중앙우체국의 경우 펌프 양정에 따라 저층부, 중층부, 고층부로 조닝 되어있다. 부분적으로는 저층부에서 시수 직결 방식을 사용한다.
시수조는 자사용과 임대용으로 나뉘어있는데 자사관리용과 지하3층, 지상6층 이상 부분의 임대부분의 영업용 급수의 계량 및 세금, 단가 차이에 따른 수도 요금 구분을 위해 나누어져 있다.

2. 급탕설비
서울중앙우체국에서의 급탕설비는 크게 열병합발전의 폐열을 이용한 급탕과 멀티형 증기보일러의 증기를 이용한 급탕, 옥상의 태양열 집열판을 이용한 급탕으로 나누어진다.
열병합발전기 폐열 급탕은 열병합발전기를 이용하여 전력을 얻는 과정에서, 600도의 배기가스가 발생하는데, 이 열을 회수하기 위해서 배기 덕트에 열교환기가 설치되어있어 95도정도의 온수를 얻게 된다. 이 온수가 흡수식 냉동기를 통해 80도의 온수가 생기고, 난방용 열교환기를 거쳐 난방에 열을 이용하는 한편, 난방용 열교환기를 거친 65도 정도의 온수가 공급되기 전에 다시 예열되어 전층으로 공급된다.
보일러 증기열원 back-up은, 주로 난방에 사용되는 증기보일러의 열원인 증기를, 증기헤더를 통해 급탕용 저탕조에 보내 저탕조 내에 있는 물을 급탕에 이용할 수 있게 적절한 온도로 유지시켜주는 설비를 말한다. 비상시를 대비해 급탕을 저탕조에 back-up 시켜놓아 사용할 수 있는 설비이다. 태양열 급탕 이용은 양 코어 이면에 태양열 급탕설비가 설치되어 있어, 여기서 발생하는 급탕으로 주방에서 주로 사용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