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조선에 대하여

저작시기 2020.05 | 등록일 2020.05.02 | 최종수정일 2020.05.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조선에 대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단군신화와 단군의 실체 분석
1. 단군신화에 대하여
2. 단군 이전의 신화와 민족구성
3. 단군의 실체에 대한 논증
4. 단군신화와 역사로의 재편

Ⅲ. 고조선 영역과 중심지
1. 고조선 영역
2 .중심지

Ⅳ. 고조선의 군사력
1. 연나라와의 대립을 통해 본 고조선의 국력
2. 한(漢)나라와의 대립을 통해 본 고조선의 군사력

Ⅴ. 고조선의 정치체계
1. 고조선의 관직체계
2. 고조선의 법체계

Ⅵ. 고조선의 경제체계
1. 고조선의 농업과 목축업
2. 고조선의 수공업과 상업

Ⅶ. 고조선의 문화
1. 고조선의 문자
2. 고조선의 문학
3. 고조선의 과학과 제천의식

Ⅷ.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고조선은 확인된 사실보다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더 많은 미지의 국가다. 아직도 많은 학설의 대립 속에 휩싸여 있긴 하지만 분명한 것은 많은 기록과 유물들이 이미 오래전부터 우리의 뿌리로서 단군을 받아들여 왔다는 것이다. 비록 삼국유사에서의 신화에 모습으로만 그려져 있긴 하지만 이미 삼국시대부터 광범위하게 단군에 대한 인식이 퍼져 있었다. 고구려 시대 벽화인 장천 1호분 수렵도와 각저총에는 단군신화가 상징화된 장면이 그려져 있다. 또한 고조선의 문화가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고 추정되는 산동성 가성현에 있는 무씨 사당에는 단군신화를 그린 듯한 석화가 발견되고 있다.
『삼국사기』 권 17 고구려본기 동천왕조에도 평양은 본래 선인왕검의 거주지라 하여 단군의 실체를 인정하고 있었다. 그 후 고려서와 조선왕조실록에서도 단군에 대한 기록을 찾아 볼 수 있다. 이는 삼국시대부터 조선까지 고조선과 단군이 끊임없이 우리 역사와 함께 숨 쉬어 왔음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본 논고를 통해서는 우리 민족의 시원인 단군과 고조선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 단군신화와 단군의 실체 분석

1. 단군신화에 대하여

신화를 이야기하면 떠올려지는 것은 초현실적인 신성성을 가지며, 또한 허구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그 허구성이라는 신화 속에는 민족의 혼과 정체성, 그리고 유구한 서사성을 내포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때론 우리는 호메로스의 <일리아드>에서 트로이문명을 찾아낸 슐리이만처럼 그 안에 숨겨진 역사를 발견하곤 한다. 즉 민족마다 전해 내려오는 신화나 구전되는 전승들은 인류가 지난 가장 오래된 사료적 가치를 지닌다는 것이다.
신화와 역사의 관계를 고찰하기 위해 분석하고자 하는 신화는 우리민족의 기원이 되는 ‘단군신화’로 그 신화를 담고 있는 『삼국유사』 속 이야기는 아래와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