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최충헌(崔忠獻)을 중심으로 알아본 고려 무신정권기』

저작시기 2020.02 | 등록일 2020.04.27 | 최종수정일 2020.04.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최충헌(崔忠獻)을 중심으로 알아본 고려 무신정권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시대적 배경
Ⅲ. 무신정권기의 성립
Ⅳ. 최충헌의 집권
Ⅴ. 묘지명과 역사서의 차이
Ⅵ.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최충헌(崔忠獻, 1149~1219)은 고려 역사, 그 가운데서도 무신정권기를 대표하는 인물이다. 60년 최씨 정권의 기틀을 세운 최충헌은 문신적 자질을 갖춘 무인으로 독재자로서의 기본 요건을 갖춘 인물이었다. 17년간 집권하면서 4명의 왕을 바꾸었고, 동생을 비롯한 수많은 정적을 살해하면서 자신의 권력을 유지했다.
한편 고려 무신정권은 고려사회의 문·무반 차별 대우로 인해 1170년 의종 때 일어난 '정중부의 난'으로부터 시작한다. 이후 이의방, 정중부, 경대승, 이의민으로 이어지던 무신정권 초기의 혼란은 최충헌의 집권으로 수습되었다. 최충헌을 시작으로 60여년간 그의 아들 우, 손자 항, 증손자 의가 차례로 정권을 잡았으며, 1258년 최의가 김준에게 살해됨으로써 최씨 정권과 무신정치는 막을 내리게 되었다.
이렇게 무신정권기의 안정기를 만든 최충헌의 묘비명과 실제 역사에는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본 발제문에서는 당시 고려시대의 시대적 상황을 살펴보고 무신정권기가 성립된 원인과 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최충헌의 집권이후 변화양상과 그의 묘비명과 실제 역사 서술의 차이를 살펴보고자한다.

Ⅱ. 시대적 배경

당시 고려 사회는 기본적으로 무신을 무시하는 사회였다. 무신들은 뽑는 무과(武科)는 존재하지도 않았으며 문관은 1품에 이르는 최고의 벼슬까지 승진할 수 있었지만...... <중 략>

참고 자료

『고려사』
『고려사절요』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18』, 국사편찬위원회, 2003.
김아네스, 「고려 무신정권에 관한 총체적 연구」, 『한국중세사연구 제 29호』, 한국중세사학회, 2010.
김용선, 『역주 고려묘지명집성』, 한림대학교 출판부, 2012
김정권, 「최충헌의 집권과 명분론」, 『Comparative Korean Studies 제 17 호』, 국제비교한국학회, 2009
박재우, 「고려 무신정권기 교정도감에 대한 새로운 해석」, 『한국사학보 제 60 호』, 고려사학회, 2015
송은명, 『인물로 보는 고려사』, 시아출판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