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루

저작시기 2019.02 | 등록일 2020.04.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장루(인공항문)란
2. 장루의 종류
3. 장루 위치의 설정
4. 장루 조성술이 필요한 질환
5. 장루제품 교환 및 적용 순서
6. 주머니 교환 주기 및 기타
7. 장세척
8. 장세척 방법
9. 장루 합병증과 관리
10. 환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11. 피부 문제 유형

본문내용

장루(인공항문)란 소장 및 대장 내 질병으로 인해 소장 혹은 대장의 일부를 복벽을 통해 꺼내서 장에 구멍을 내어 복부에 고정한 것.
항문을 대신하여 변을 배출하며 장루 이하 부위의 항문쪽 하부장관으로 장 내용물이 지나가는 것을 방지하거나, 하부장관이 막혀서 장이 늘어난 경우에 장 팽창을 감압하기 위하여 만들어 줍니다.
장루 자체가 장의 일부분이므로 장 점액이 분비되어 촉촉하고, 또한 신경분포가 없으므로 통증을 유발하지 않으며 혈관분포가 많아 가벼운 자극으로 피가 날수 있으며 피가 나더라도 곧 지혈됩니다.
수술 후 초기의 장루는 부어있고 암적색이다가 6~8주 정도 지나면서 부종은 서서히 줄어들고 선홍색을 띄게 됩니다.
또한 장루는 배변조절능력 및 변의를 느끼는 감각이 없고, 피부에 만들기 때문에 환자에게 개인적, 사회적인 생활에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삶의 질을 어느 정도 저하시키므로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 국한해서 만드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한국장루협회에 따르면 전체 장루 보유자 수는 대략 3만 명 정도로 추산되며
이들 중 약 80%는 직장암으로 인한 영구적인 결장루를 가지고 있는 환자입니다.

장루의 종류
장루는 장루 복원 여부에 따라 영구적 장루와 일시적 장루로 구분되고, 장루의 부위에 따라 크게는 회장루와 결장루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결장루는 맹장루, 상행결장루, 횡행결장루, 하행결장루, S결장루를 포함합니다.
1) 하행/에스결장루
주로 직장에 문제가 있을 때 만드는 장루로 변은 평상시와 같은 굳기로 배출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