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19 사회복지개론 과제- 사회복지의 제도적 개념과 잔여적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견해를 지지하는 이유와 함께 논하시오. 또 우리나라 사회복지제도는 두 개념 중 어떤 개념에 더 가까운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근거와 함께 논술하시오

저작시기 2019.01 |등록일 2020.03.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제도적 사회복지 개념
2. 잔여적 사회복지 개념
3. 제도적 개념과, 잔여적 개념의 장단점 비교
​4. 결론

본문내용

1. 제도적 사회복지 개념
제도적 사회복지란 전체적으로 사회보장을 제도화하도록 유지하며 모든 사회 구성원들의 복지를 위해 제공하는 영구적인 사회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것은 주로 공공교육과 노인을 위한 의료보호제도와 사회보험과 같은 사회의 보편적 프로그램으로 대표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산조사나 특별한 상황을 다루어 일시적으로 급여 또는 서비스를 시행하는 프로그램 등은 제외되며 일반적으로 보편적 사회복지와 같은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제도적 사회복지는 개인의 사회적 욕구충족을 위해 필요한 사회복지제도가 다른 제도들과 같이 제도적으로 장치되어 있는 사회복지의 개념을 말한다. 제도화 되어 있는 우리사회의 일반적인 사항들은 가족제도와 정치경제의 제도와 교육 및 종교 등 민주사회의 정상적으로 제도화 된 사회복지제도 일체를 의미한다. 현대의 고도산업사회에서는 빈곤이나 장애사유가 구조적으로 고착되어 복지체계가 영구적으로 제도화되어야 한다는 이론이 제기된다고 할 것이다. 이는 개인의 필요에 대한 사회복지서비스가 일차적으로 정부에 의해서 충족되어야만 한다는 기본적 개념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이다. 국가에 의해서 소득보장을 하고 의료보장 및 주거보장과 사회서비스 등을 수행함으로써 사회 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려는 수많은 복지 프로그램을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이념은 사회구성원을 위해서 국가의 보다 많은 역할을 강조하는 주장으로서 사회복지서비스가 사회복지 체계의 통상적 기능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경우이다. 여기에는 공적 교육 등이 제도적 사회복지의 대표적 개념이 반영된 것이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