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A+]만성신부전

저작시기 2017.08 | 등록일 2020.03.13 | 최종수정일 2020.10.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만성신부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만성 신부전의 정의

2. 만성 신부전의 원인

3. 만성 신부전의 병태생리

4. 만성 신부전의 증상

5. 만성 신부전의 진단검사

6. 만성 신부전의 치료
1) 만성 신부전 환자의 증상치료
2) 신장대체 요법: 혈액투석 및 복막투석

7. 만성 신부전의 합병증 및 예후

8. 만성 신부전의 간호중재
1) 일반적인 만성 신부전 환자의 간호
2) 투석 환자 간호

본문내용

1. 만성 신부전의 정의
: 만성신부전(CRF)이란 신장 기능의 저하가 3개월 이상 지속되어 GFR(사구체 여과율)의 감소(정상의 20-30%이하)하고 이로 인해 체내의 BUN 및 creatinine 등의 질소화합물이 만성적으로 증가한 상태이다. 그에 따라 신장 조직 및 기능이 저하되게 되는데 대표적으로 신장의 내분비 기능 감소하며, 또한 장기간에 걸친 계속적인 네프론 감소로 인한 대상기능 손상 및 GFR(사구체 여과율)의 비가역적인 저하상태가 나타난다. 소변을 통해 BUN 및 creatinine 등의 질소화합물, 노폐물이 빠져나가지 못 하기 때문에 혈액 속에 녹아서 계속해서 전신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여러 가지 영양분의 흡수, 배설, 또는 대사에 영향을 미치며 대표적으로 질소성분의 정체 및 대사이상, 수분과 나트륨, 칼륨, 인 등 전해질 배설 장애, 칼슘의 흡수장애, 비타민 D의 대사 장애 등이 나타난다. 이로 인해 전신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포함하여 ‘요독증’이라 부른다. 신장 기능이 떨어졌을 때 잘 관리 하지 않으면 GFR이 정상의 5%이하로 떨어져 복막투석, 혈액투석 등의 신장대체 요법을 시행하지 않을 경우 생명조차 유지 할 수 없는 말기신부전(ESRD)으로 이어지게 된다.

2. 만성 신부전의 원인
: 사구체 신염, 세뇨관 및 간질성신염이 반복될 때, 당뇨, 고혈압으로 인한 신장 혈관의 손상, 급성신부전을 적절히 치료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지속적인 신조직의 파괴 등이 만성 신부전의 주요한 원인이 된다. 또한 그 외 다낭성 신장질환, 만성 신우신염, 전신성홍반성루푸스 등도 만성신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만성 신부전의 원인은 지역 및 나이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과거 사구체 신염이 가장 흔한 원인이었으나 2000년 대 이후 만성신부전의 주된 발병원인은 당뇨(41%)와 고혈압(16%) 등의 만성병으로 변화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