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박제가)

저작시기 2020.03 | 등록일 2020.03.12 | 최종수정일 2020.03.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사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박제가에 대하여
1) 생애
2) 교육사상의 특징

Ⅲ. 결론 - 평가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의 우리는 복잡한 구조의 사회에서 생활하고 삶을 영위해 가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 출근 준비를 하고, 퇴근하여 여가를 즐긴다. 주 6일제, 주 5일제 등의 과정을 거쳐서 주 4일제 근무시간의 배분에 대하여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시점이다. 이렇게 하다 보면 금새 일주일의 시간이 흘러간다. 또 다시 반복되는 한주의 시작이 되고, 그 일정한 흐름의 삶속에서 어떻게 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보람될수 있게 시간을 만들어낼까 하고 생각하는 부분이 우리의 고민이 된다. 이러한 생활의 흐름이 일정하게 되는 그 근본에는 자본주의 체제의 경제 활동등에 의한 흐름의 영향이 다분하다. 일상에서 화폐의 단위를 통해서 삶을 영위하고, 생활의 전반적인 부분을 운영하여 살아간다. 많은 사람들이 그 영역 안에서 활동하고, 더 나은 부분을 찾기 위해서 노력한다.
사실 우리 나라에는 산업화가 진행이 되고, 일본의 국권침탈과, 남북전쟁등을 경험하면서, 60년대 이후의 노력을 통해서 이러한 흐름과 체계가 잡히게 된것이다. 전반적으로 안정화가 되기 위해서는 꽤 오랜 시간의 흐름이 필요했고, 현재는 자본주의 체제의 국가로서 세계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끼치게 된다. 그렇다면, 지금의 경제의 흐름을 어느 정도 파악하고, 미래에 대한 예측을 할수 있었던 조선의 학자가 있었다면,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게 될까. 조선의 학자 중에서 이처럼 어느 정도의 흐름과 경제적인 면에서 힘을 쏟아야 됨을 인식시킨 학자는 ‘박제가’이다. 그는 해외의 선진 문물과 그에 대한 흐름의 인식을 조선이라는 나라에 강력하게 주장하였으나, 당시의 사회적 흐름등을 뛰어넘지 못하고, 한계만을 보여둔채 끝나버린 학자로서만 남겨지게 된다. 지금의 시대로만 비유하자면, ‘북한이 세계 제 1의 경제대국’이라는 정도의 의미로 여겨지는 허무맹랑한 경제 대안으로 인식되었던 탓이다. 그의 흐름에 대한 어느 정도의 실천이 존재했다면, 과거의 식민지배와 남북전쟁의 흐름으로 조선의 역사가 이루어지진 않았을것이다.

참고 자료

조화태, 박종배. 『교육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이헌창, [초정 박제가], 실학인물총서, 실학박물관, 2011.
“박제가” 한국사상사, 2002. 2. 28.
“박제가”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청나라에까지 알려진 실학자, 박제가” 한국의 위대한 인물, 국립중앙도서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