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 양극성장애케이스입니다. 과정2개,MSE와 방어기전, 병식 자세합니다. A+++

저작시기 2019.12 |등록일 2020.03.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1.사례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 고찰

Ⅱ. 본론
1. 사례 보고서
가. 정신간호력
나. 정신상태사정
다. 방어기전
라. 치료
마. 간호과정

Ⅲ. 결론
1. 실습평가 및 소감

Ⅳ.참고 문헌

본문내용

사례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양극성장애는 재발이 쉽기 때문에 치료가 매우 어려운 정신 장애에 해당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점은 분명한 조증 단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에 단순한 우울증으로 진단받아 잘못된 치료(예를 들어, 항우울제의 집중적 사용과 같은)를 거쳐 가면서 증상이 오히려 악화되는 경우가 꽤 있다는 것이다. 또한 조증 단계에서 그 증상이 가벼울 경우 주위 사람들이 환자의 넘치는 활기와 행동에 오히려 끌려가면서 장애의 발견 자체를 지연시키는 경우도 있다. 조울증 환자의 자살율과 자살시도율이 일반적인 우울증 환자보다 2배 이상 높다는 조사결과들이 많다. 왜냐하면 조증 단계에서의 심한 에너지 소비가 일반적 우울증 환자와 비슷한 수준의 우울을 경험하더라도 이를 더 고통스럽게 만들기 때문이다.
양극성장애의 올바른 진단과 약물치료에 관한 정확한 지식을 대상자에게 알려주고 자살을 예방하기 위하여 양극성장애Ⅰ,Ⅱ형에 대해 연구를 하였습니다.

문헌고찰
기분장애의 일종으로서, 흔히 조울증이라고 많이 부르나 정식 명칭은 양극성 정동장애이다. 보통 양극성장애라고 줄여서 부른다. 대표적인 감정적 장애 질환 중 하나로, 질병 특성상 기분이 비정상적으로 고양되는 것과 관련된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조증(Manic Episode)과 우울증(Depressive Episode)이 독립적으로 또는 혼합되어 나타난다. 기분장애 중에서 가장 예후가 안 좋다고 알려져 있다. 환자의 10%-15% 정도는 자살하며, 환자의 30~40%는 자해 증상을 보인다. 우울장애는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반면 양극성장애는 남녀 간 발병률 차이가 거의 없다. 세계적으로 I형의 평생 유병률은 1% 내외, II형의 경우 0.5% 정도인 것으로 추정된다. 일반적으로 양극성장애는 만성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완치'되는 경우는 많지 않으며 약물을 통해 정상적인 기분상태에 지속적으로 머무른다 하더라도 약물치료를 중단하면 에피소드가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 평생에 걸친 관리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이경희 외(2016). 정신건강간호학. 서울: JMK(제이엠케이)
박은영 외(2015).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서울: 현문사.
드러그인포 https://www.druginfo.co.kr
국립정신건강센터 -양극성 장애의 이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