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송통신대「빅데이터 이해」 2018년 2학기 과제물(주제 : 데이터과학자의 소프트스킬과 하드스킬 등)

저작시기 2018.10 |등록일 2020.02.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방송통신대_「빅데이터 이해」 2018년 2학기 과제물(주제 : 데이터과학자의 소프트스킬과 하드스킬 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음을 설명하시오.
(1) 데이터과학자의 소프트스킬과 하드스킬
(2) 빅데이터

2. 다음에 대해 답하시오.
(1) 네이버 트렌드를 이용하여 비교 가능한 검색 주제어 2개를 비교하고 그래프로 정리하여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하여 기술하시오
(2) 구글 Ngram을 이용하여 1900년대 이후 관련 있는 키워드(영어) 3개를 찾아 그래프로 정리하고 그 의미를 정리하시오.
(3) 구글 트렌드를 이용하여 (2)에서 찾은 관련 있는 키워드(영어) 3개를 찾아 비교하여 그래프를 작성하고 이를 (2)과 연계해서 설명하시오.

3. 기업에서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얻은 혁신성과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정리하시오.

본문내용

데이터과학자의 스킬은 소프트스킬과 하드스킬로 나눈다.
소프트스킬은 ‘빅데이터에 있는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통찰력, 전달능력, 다른 분야의 전문가와 소통과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데이터과학자 윌리엄 첸은 소프트스킬을 커뮤티케이션과 팀워크로 제시하였다. 커뮤니케이션은 산업에 상관없이 가장 중요한 소프트 스킬로 하드스킬을 활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팀워크는 데이터과학자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협업에 능통하고 피드백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하며, 팀원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 과학자는 동일한 현상에 대해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고 호기심을 가지고 현상을 논리적으로 비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데이터분석간 발견한 새로운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데이터 시각화와 스토리텔링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즉, 데이터과학자는 어떤 현상에 대해서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한 뒤 이를 분해하여 데이터 속에 숨어 있는 의미 있는 패턴을 찾아내서 문제 해결이나 의사결정 과정에 반영시키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참고 자료

[취재] 어렵게만 보이는 데이터 분석, LINE에서는 어떻게 하고 있을까?, 2018.10.18
글로벌경제신문, 신한카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 마케팅 플랫폼 ‘마이샵’오픈, 2018.08.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