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공학]인간 지놈 연구 (Human Genome Project, HGP)에 대한 심층분석

저작시기 2020.01 | 등록일 2020.01.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생명공학]인간 지놈 연구 (Human Genome Project, HGP)에 대한 심층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간 지놈 연구(Human Genome Project ; HGP)란 무엇인가?

2 왜 클린턴 대통령은 인간 지놈 연구결과를 서둘러 발표했나?

3 인간 지놈 연구의 연구 완료와 후 인간 지놈 연구시대
3-1 질병의 치료
3-2 질병의 예측과 맞춤약품 시대의 도래
3-3 포스트 휴먼 지놈 연구

4 인간의 유전자는 다른 생물보다 얼마나 클까?

본문내용

1990년 미국, 독일, 프랑스, 이태리, 스페인, 러시아, 일본, 중국 등의 과 학자들은 사람의 46개의 염색체 속에 들어있는 유전자를 분석하여 인간 의 유전자를 규명하고 이를 기초로 사람의 유전자에 관련된 병을 치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얻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였다.

원래 이 계획은 2005년에 완료될 예정이었으나 DNA를 분석하는 새로 운 기술의 도입으로 4년이 당겨진 2001년 6월에 완료되었다. 이 계획의 완성으로 말미암아 앞으로 인간의 유전자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의 유전 자 치료의 길이 열렸으며, 각 개인의 유전자가 분석될 2015년에는 각 사 람마다의 유전자 특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각 사람의 유전자 결함에 의 한 질병예측이 가능해지며 이러한 사람들이 병에 걸리기 전에 병을 예방 할 수 있도록 개인의 유전자 특성에 따라 맞춤약품을 투여하여 질병을 예방하는 시대의 도래가 가능하게 되었다.

1 인간 지놈 연구(Human GenomeProject ; HGP)란 무엇인가?

인간의 염색체는 모두 23쌍, 46개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의 모든 비밀은 이 염색체 속에 들어 있으며 특히 사람의 형질 및 건강과 관계되는 모든 요소가 이 안에 들어있다. 따라서 인간의 유전적 질병에 관련된 정보도 바로 이 염색체와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인간의 염색체 속에 들어 있는 유전자를 분석하면 유전자와 관련되어 걸리는 유전병도 치료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한편 인간 염색체의 기존 구조를 파악하는 것도 생물학적 의미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1989년 미국, 독일, 프랑스, 이태리, 스페인, 러시아, 일 본, 중국 등의 과학자들이 모여 인간의 염색체 조사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하고 소위 휴먼지놈프로젝트(인간 지놈 연구)를 입안하게 되었다.

이 연구는 1990년에 시작되었는데 미국에서는 미국 국립 보건연구원 (NIH)가 주축이 되어 미국의 여러 대학과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