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에서 인간문장의 종류를 체계화 할 때 부사절과 서술절을 설정하는 것이 좋은지 그렇지 않은지

저작시기 2019.09 |등록일 2020.0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목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론
주제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에서 인간문장의 종류를 체계화 할 때 부사절과 서술절을 설정하는 것이 좋은지 그렇지 않은지를 분석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안긴문장에 대한 학생들의 오류
2. 부사절과 서술절에 대한 오류

Ⅲ.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 문장은 크게 홑문장과 겹문장으로 분류하여 볼 수 있다. 홑문장이라는 것은 한 문 장 안에 주어와 서술어가 하나씩만 존재하고 있어서 주어, 서술어 관계가 한 번만 등장하는 문장을 의미한다. 겹문장은 이와는 반대로 한 문장 안에 주어와 서술어가 하나 이상씩 존재하게 되어 주어, 서술어 관계가 두 번 이상 드러나는 문장을 뜻한다. 이러한 문장의 분류는 기본적인 것이며 여기에서 더 발전된 문장의 형태들에 대해서는 문장이 확대된다는 표현을 쓴다. 확대된 문장이라는 것은 쉽게 말하자면 홑문장들이 합쳐서 하나의 겹문장이 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확대된 문장의 종류로는 크게 두 가지로 이어진 문장과 안은 문장이 있다. 이어진 문장은 홑문장들이 서로 대등한 관계를 이루며 이어져서 만들어지거나 혹은 종속적인 관계를 이루면서 만들어지는 문장을 뜻한다. 안은 문장이라는 것은 하나의 홑문장이 다른 홑문장의 일종의 성분이 되면서 만들어지는 문장을 의미한다. 안은 문장은 그 구성에 따라 안긴문장과 안은문장으로 다시 분류된다.

참고 자료

정재임. ‘안긴문장(절)'에 대한 학습자 오개념 양상 및 형성 요인 연구 :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아주대학교. 2015.
김보라. 문법과 쓰기의 통합 지도 방안 연구 : 문장 층위를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2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