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천연물이용학에서의 NMR

저작시기 2019.04 |등록일 2019.11.05 워드파일MS 워드 (docx)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천연물 화학은 생물체내에서 생합성 된 물질을 분리, 정제, 동정을 한 뒤 유기화합물의 화학구조, 대사, 생합성, 분포, 생물활성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위 과정 중 화학 구조를 결정하기 위해서 다양한 분석기기를 이용한다. 이러한 분석수단으로는 전자파,광의 분자에 의한 흡수, 발광을 분광하는 현상을 이용한 UV(자외-가시흡수),IR(적외흡수), NMR(핵자기공명) 등 과 그 외에 질량 분석법이 있다. 이중 NMR은 가장 중요한 방법의 하나이다.

NMR이란, Nuclear Magnetic Resonance(핵 자기 공명)의 약어로써 NMR은 원자핵이 가고 있는 자기모멘트에 자기장을 외부에서 가해주어 일어나는 현상을 이용한 것 이다. 원자핵 스핀을 가진 물질은 자기장 속에 넣으면 핵의 에너지 상태는 핵의 자기모멘트가 자기장과 상호작용하여 스핀의 에너지 준위가 분열된다. 이런 현상을 핵의 지이만 분리라 하며 핵의 지이만 분리된 에너지 차에 해당되는 주파수를 가진 전자파를 가하면 준위 간에 전이가 야기되는 현상이 핵자기 공명이다. NMR은 보통 유기분자의 구조결정 뿐만 아니라 측정장치 와 컴퓨터의 발달로 단백질이나 다당류의 구조를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반응에 따라 바뀌는 화합물 등의 측정 등 화학의 넓은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