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ORIF (골절의 종류 치료 수술)

저작시기 2016.02 |등록일 2019.1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골절
1) 정의
2) 원인
3) 치료

2.ORIF
1) 신체부위별 ORIF
2) plate & screw 종류 및 적응증

본문내용

골절
뼈나 골단판 또는 관절면의 연속성이 완전 혹은 불완전하게 소실된 상태를 말하며, 대개의 경우 외부의 힘에 의하여 발생한다. 뼈의 주변에 있는 연부 조직이나 장기들의 손상도 동반될 수 있다.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크게 사지골절, 척추골절, 늑골, 두개골, 안와 등과 같은 골절로 나타날 수 있다.

- 골절편의 수에 따라
단순골절(Simple Fx): 한개의 골절선에 의해 두 개의 골절편이 생기는 경우 발생한다.
분쇄골절(Comminuted Fx): 두 개 이상의 골절선에 의해 세 개 이상의 골절편이 발생하는 경우 발생한다.
분절골절(Segmental Fx): 별도의 두 개의 완전 골절이 한 뼈안에 존재하는 경우 발생한다.

- 골절선의 모양에 따라
Transverse Fx(횡골절): 골절선이 뼈의 장축에 수직을 이루고, 각을 이루며 가하는 압력을 받았을 때 발생한다.
Oblique Fx(사골절): 선형골절의 한 형태로 뼈의 축에서 사선으로 각이 지게 골절로 비틀림 당했을 때 발생한다.
Spiral Fx(나선골절): 골절이 뼈 둘레를 돌면서 나타나는 나선형의 골절을 말한다.
Longitudinal Fx(종상골절): 골절선이 뼈의 장축에 수평이 된다.

- 개방창 동반 여부에 따른 분류
Open Fx(개방성 골절): 골절이 연부 조직의 손상으로 인하여 피부 밖으로 노출 감염의 기회가 높아 치료 시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Closed Fx(폐쇄성 골절): 외부와 노출되지 않은 경우를 말한다.

골절의 원인
대개의 경우 뼈에 강한 외력이 가해지는 외상 후에 발생하게 된다.

참고 자료

정형외과 해부학/학생을 위한 정형의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