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피조직과 결합조직

저작시기 2018.02 | 등록일 2019.10.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조직(tissue)
2. 상피조직(epithelial tissue)
3. 상피의 종류: 덮개상피(covering epithelium), 샘상피(glandular epithelium)
4. 덮개상피의 특징
5. 덮개상피의 종류
6. 외분비샘의 분류
7. 결합조직(connective tissue)
8. 결합조직세포
9. 결합조직의 분류

본문내용

○조직(tissue)
공통되거나 연관된 기능을 수행하는 세포들이 모여 이루어진 것이며, 이것을 대상으로 연구하고 공부하는 학문이 조직학(histology)이다. 조직은 세포와 세포사이물질(intercellular substance)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능적인 특징에 따라 상피조직(epithelial tissue), 결합조직(connective tissue), 근육조직(muscular tissue), 신경조직(nervous tissue) 등 네 개의 기본 조직으로 구분된다.

○상피조직(epithelial tissue)
동물체의 내외 전 표면을 덮고 있는 조직으로 내배엽, 중배엽, 외배엽에 유래하며 체표면이나 소화관, 호흡기 등의 관강과 복막강 또는 흉막강 등의 체강 표면을 한 층 에서 여러 층의 세포로 덮고 있다. 또한 혈관이 없고 세포 끼리 밀착되어 있으며, 세포 사이에는 물질이 조금씩 존재한다. 이러한 세포층을 상피라고 한다.

○상피의 종류: 덮개상피(covering epithelium), 샘상피(glandular epithelium)
->덮개상피: 세포들이 모여서 자유면을 덮는 조직으로 특히 체강을 덮는 상피조직을 중피, 혈관이나 림프관의 속공간을 싸는 상피조직을 내피라 한다. 덮개상피는 다양한 모양의 세포들이 치밀하게 모여 이루어져 있으므로 세포사이물질이 많지 않고, 말초 신경은 분포하고 있으나 혈관이 분포되어 있지 않다.

->분비상피: 덮개상피에서 기원한 샘상피는 여러 물질을 분비하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어 분비상피라고도 하며 다른 조직과 함께 샘(gland)을 이룬다. 각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상피는 밀집하고 있어 세포 사이를 채우는 물질은 매우 적은 편이다. 말초신경은 분포하고 있으나 혈관이 분포되어 있지 않아 조직 내로 이루어지는 산소 및 영양 공급은 인접한 결합조직의 혈관에서 이루어지는 확산에 의존한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혈관이 분포되어 있는 상피로는 달팽이관의 혈관줄무늬상피와 태반의 융모막상피가 있다.

참고 자료

LIFE SCIENCE 생명과학/고선근/의학서원/2015.02.20
필수생명과학 제4판/한규용/(주)바이오사이언스출판/2017.02.2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