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폐경여성 논문요약

저작시기 2019.08 |등록일 2019.10.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의 견

Ⅲ. 연구대상 및 방법
1. 연구 대상 및 기간
2. 조사 도구 작성 및 자료수집
3. 조사 내용 및 방법
4. 통계 분석

Ⅳ. 결 과

Ⅴ. 고 찰

Ⅵ.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칼슘은 권장량 대비 섭취비율이 여성은 66.6%, 남성은 78%로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 대비 가장 부족한 영양소이며 이에 따라 폐경 후 여성에서 골감소증 유병율은 50대 15.4%, 60대 32.8%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폐경 후 여성에서 여성 호르몬 결핍은 급격한 골손실로 이어지며 이후 노화로 인해 골형성 기능이 부족해지면서 골손실이 지속된다.

골밀도는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 에스트로겐 감소와 함께 부갑상선호르몬 증가는 골밀도 감소(Khosla 등 1997)와 골절(Välimäki 등 2005)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오스테오칼신은 조골세포에서 분비되는 생화학적지표로 골교체율 정도를 알려준다(Kim 등 2011b). 폐경 전·후 여성의 골밀도와 골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에서 폐경 전·후 여성 모두에서 혈중 오스테오칼신, C-telopeptide, Alkalinephosphatase가 체내 골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식이섭취와 운동은 골밀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6개월 이상 운동을 해왔던 폐경 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칼슘 섭취와 운동은 골밀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이었다(Choi 2002). 폐경 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동물성 단백질, 동물성 철 섭취량과 요추의 골밀도 사이에는 유의적인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Choi & Sung 2006). 폐경 후 여성의 무기질 섭취량 및 소변 중 배설량과 골밀도에 관한 연구에서 칼슘 섭취량은 요추 골밀도 T-score, 인 배설량은 대퇴경부 골밀도 T-score와 유의적인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Yeon & Sung 2011).

8주간의 파일럿 연구이기는 하지만 폐경기 전·후 40~65세 중년 여성에서 식이 섭취 중 특히 칼륨과 칼슘 섭취량을 증가시키도록 하는 DASH식이 교육 프로그램이 골밀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연구에서 DASH식이 교육군과 DASH 식이교육과 함께 칼슘 보충제를 복용한 군 사이에 골밀도의 차이는 없었다(Kim 등 2010).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