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급실 Upper gastrointestinal bleeding입니다. 응급실 진행과정 자세히 기록하였습니다.

저작시기 2018.07 |등록일 2019.10.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응급실 방문 환자 내원 과정입니다.
간호과정은 없습니다

목차

Ⅰ.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Ⅱ. 간호과정
1. 간호력
2. 신체검진

Ⅲ. 응급실에서의 처치와 간호
1. 경과
2. 투약

본문내용

정의
혈액은 구토 시 볼 수 있는데(토혈), 이는 출혈이 상부 위장관부터 시작되며, 보통 위 또는 소장의 첫 번째 부분부터 시작된다는 점을 나타냅니다. 혈액을 토할 때, 출혈이 활기를 띠고 진행 중일 경우 선홍색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구토해낸 혈액은 출혈이 느리거나 중지되었을 경우 커피 찌꺼기처럼 보일 수 있는데, 이는 위산에 의해서 혈액 일부가 소화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액은 직장에서 배출되어 타르 같은 검은색 대변(흑색변) 또는 선홍색(혈변) 대변이 생성될 수 있으며, 출혈이 하루에 한 티스푼 분량보다 적은 경우 정상적인 대변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흑색변은 식도, 위 또는 소장에서 출혈할 때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검은색의 흑색변은 몇 시간 동안 위산과 요소에 노출되고 일반적으로 대장 안에 있는 박테리아에 노출된 혈액에 의해 생성됩니다. 흑색변은 출혈을 멈춘 후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소화관의 상부에서 매우 빠르게 출혈이 일어나 발생한다고 해도 혈변은 출혈이 대장에서 일어날 때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량의 혈액을 잃은 환자는 건강 상태가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증의 급성 실혈은 빠른 맥박, 저혈압, 소변 흐름 감소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기에 걸리고, 손과 발에 경련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중증의 출혈은 뇌로 향하는 혈액 흐름을 줄여서 혼돈, 지남력상실, 졸림 및 극도의 저혈압(쇼크)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느린 만성 실혈은 빈혈(쇠약, 쉽게 피로해짐, 창백해짐[창백], 흉통, 어지러움 등) 증상과 징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허혈 심장 질환이 있는 환자는 심장을 통한 혈류가 줄어들기 때문에 흉통이 발달하거나(앙기나) 심장마비(심근경색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원인
상부위장관출혈의 원인으로는 소화성 궤양이 50% 정도로 가장 많고, 그 밖에 식도정맥류, 스트레스성 궤양, 미란성위염 등의 급성 위점막병변, 위암 등이 있으나, 최근 조사..

<중 략>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