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정책 중 택일하여 할당(누가정책의대상자인가),급여(어떤형태로급여가지급되는가),전달체계(누구에 의해 정책이운영되는가), 재정(정책의 재정은 어떤방법으로 마련되는가)에 대하여 간략하게 분석하시오

저작시기 2019.10 |등록일 2019.10.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사회복지정책 중 택일하여 할당(누가정책의대상자인가),급여(어떤형태로급여가지급되는가),전달체계(누구에 의해 정책이운영되는가), 재정(정책의 재정은 어떤방법으로 마련되는가)에 대하여 간략하게 분석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법의 제정의의와 특성
2)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수급권자
3) 최저생계비
4)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란
5)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대상자 및 세대가 분리되어 있는 경우
6) 기초생활보장제도의 기본단위
7) 전달체계
8) 재정

3. 결론

본문내용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생활유지 능력이 없거나 생활이 어려운 자들에게 필요한 급여를 실시하여 이들의 최저 생활을 보장하고 자활능력을 조성하기 위하여 공적 부조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제도이다.
1999년 9월 7일 제공공부조제도란 개별가구의 소득이 국가가 정한 일정 기준선에 미달하는 빈곤층을 대상으로 생계, 의료, 주거, 교육 등 기초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현금 또는 현물을 지원하는 복지제도를 지칭한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국민의사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기존의 생활보호법보다 한 차원 발전한 매우 개혁적인 법률이다. 기존의 시혜적 성격이 강하게 남아 있는 보호대상자, 피보호자, 보호기관 등이 수급자, 수급권자 그리고 보장기관 등으로 바뀜으로써 권리성 급여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이는 헌법 제34조에서 천명하고 있는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내지는 사회적 기본권에 대하여 실정법상 이를 제도적으로 수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제도의 내용 면에서도 1943년 일제의 조선구호령 이후 계속 유지되어 왔던 인구학적 구분을 철폐함으로써, 근로능력이라는 작위적인 기준에 따라 사실상 공공부조의 사각에 놓여 있던 사람들을 보호대상으로 명확히 했다. 또한 최저생활보장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주거대책이 별도 급여로 분리됨으로써, 우리나라와 같이 심각한 주거난을 겪고 있는 경우에 제도적 지원의 근거를 마련하게 되었다.
또한 이 제도의 의미가 큰 것은 이러한 권리확장이 정부의 시혜에 따른 것이 아니라, 광범한 시민사회의 요구가 관철되는 과정이었다는 점이다. 제도의 내용 뿐 아니라, 제도화의 과정 자체가 국민의 권리를 확장하는 과정이자 개혁적 정부가 이를 수용하는 과정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기존의 생활보호법에 비해 비교적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탈바꿈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법이 시행되는 과정에서 이 법의 기본정신을 훼손하는 조치들이 다양한 측면에서 취해지면서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였고 이로 인하여 적지 않은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취지에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현실에서 비춰지는 다양한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명근, 길귀숙 외 저, 사회복지개론, 양서원 2014
이건모, 박은렬 외 저, 사회복지개론, 신정 2015
김욱, 이홍직 외 저, 사회복지총론, 오래 2015
김경우 저, 사회복지개론, 동문사 201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