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케이스스터디 신생아 황달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8.10 |등록일 2019.10.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아동케이스스터디 신생아 황달 문헌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필요성
2. 대상자 사례

Ⅱ 본론
1. 문헌고찰

본문내용

1) 정의
신생아 황달이란 대개 생후 3~4일에 나타나며 아기의 피부가 밝은 오렌지색이나 노란색을 띠다가 생후 7~10일 경에 저절로 사라지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정상 신생아의 60~80%에서 나타날 수 있는 생리적 황달로 병적인 황달과는 다르다. 생리적 황달 이외의 것을 비생리적 또는 병적 황달이라고 하는데, 생후 첫날에 황달이 발견된다거나, 혈중 빌리루빈 수치가 기준 이상으로 높다거나, 생후 2주 이상 황달이 지속되거나, 간접 빌리루빈의 수치가 올라가거나 하는 경우를 말한다.

2) 원인
황달은 혈중 빌리루빈의 증가에 의한 것으로, 빌리루빈은 수명을 다한 혈색소로부터 생성되어 간에서 대사를 거쳐 장으로 배설되게 된다. 신생아는 적혈구의 수명이 짧아 빌리루빈의 생성이 증가하고 간 대사가 미숙하므로 처리 능력이 떨어져서 생후 2~3일부터 황달을 보이다가 5~7일경 좋아지는 경우가 흔한데 이를 ‘신생아 생리적 황달’이라고 한다. 여기에 적혈구 파괴가 늘어나는 용혈성 질환, 감염, 머리혈종 등 빌리루빈의 생성을 증가시키는 요인과 간 대사를 저해하는 요인이 더해지면 혈중 빌리루빈이 생리적인 기준을 넘어 증가하게 되고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황달의 유형 중 첫 번째 생리적 황달의 원인은 태아기에서 신생아기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가벼운 황달이며, 대개 저절로 좋아진다. 하지만 아기의 머리에 혈종이 있거나 광범위한 피하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황달이 심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두 번째로 모유 황달의 원인은 모유를 먹이는 아기는 분유를 먹이는 아기에 비해서 신생아 황달이 더 잘 생긴다. 모유 수유하는 아기의 13%에서 생후 1주 내에 혈청 빌리루빈 농도가 12mg/dL 이상 증가하는데, 이것은 모유 수유가 충분하지 않아서 생긴 탈수나 칼로리 섭취 감소 때문에 발생하며, 이를 조기 모유 황달이라고 한다. 만약 모유 황달이 심한 경우에는 합병증으로 핵 황달이 올 수 있으므로 입원치료를 받아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