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할 것 1. 마을의 현장 조사-전통마을, 민속마을, 고향마을 2. 생활문화 관련 박물관, 전시관, 자료관(향토자료관), 유적지 등 3. 내가 경험한 전통생활문화(관혼상제, 지역축제 등)

저작시기 2019.09 |등록일 2019.09.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목명: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할 것 (전체만점: 3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상선정의 동기 및 사전 준비 과정
1) 대상선정의 동기
2) 사전준비
(1) 한국민속촌이란?
(2) 교통편 및 방문일자
2. 답사 후 느낀 점
1) 답사 후 알게 된 생활문화
(1) 지방별, 신분별로 다른 가옥형태
(2) 전통혼례
2) 현대문화와의 차이
(1) 공동체문화
(2) 스포츠문화
(3) 전통혼례

Ⅲ. 결론 - 문제의식 제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사회와 현대사회는 굉장히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 때 ‘문화’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한옥, 한복, 전통놀이와 같이 눈에 보이는 것도 문화에 포함되지만 문화는 눈에 보이지 않는 모든 것들까지 포함하고 있는 개념이다. 문학, 예술, 종교, 도덕, 법 등 인간의 생활양식을 담고 있는 모든 것이 문화가 되는 것이다. 즉 문화란 자연과 대립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으로 문화에 대해서 생각해봤을 때 우리나라의 문화는 서구의 문명을 받아들이면서 동서구적인 문화로 크게 변화되었고, 이제 전통사회의 문화는 우리나라의 문화라도 생소하게 느껴지고 있다.
우리는 문화의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할 때 미래만 바라보고 과거는 돌아보지 않는 경우가 많다. 물론 발전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말하기 때문에 미래를 보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미래를 보면서 과거도 뒤돌아보는 과정을 거쳐야 우리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더욱 탄탄한 문화를 그려낼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한다. 과거, 즉 전통사회의 생활문화를 거치면서 현대의 생활문화를 이루어냈고 이러한 결과가 가능했던 것은 선조들의 문화에 대한 끊임없는 성찰이 있었기 때문이다. 현대사회도 이러한 모습을 잊지 않고 지나온 생활문화와 현대 생활문화를 끊임없이 비교하면서 현대문화에 문제점은 없는지 발전방향은 어디로 나아가야하는지에 대해 성찰할 필요가 있다.
내가 어렸던 시절, 약 40년 전만 떠올려 봐도 지금과 생활문화가 달랐음을 느껴진다. 그렇기 때문에 40년 전의 우리나라 생활문화를 느껴보지 못했던 사람들은 그리 오래 전 과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TV 등에서 본 것을 토대로 생활문화가 ‘이랬었겠다, 저랬었겠다.’를 예측할 뿐 온전히 들여다보는 것은 힘들다. 이는 약 100년, 200년, 500년 전으로 거슬러 우리나라 전통사회의 모습을 생각해봤을 때도 마찬가지로 책이나 TV 등에서 본 것 외에는 그 모습을 예측하기 어려우며 우리가 쉽사리 겪어보지도 못 할 문화들이 많다.

참고 자료

imbc 연예, [TV톡] ‘어서와’로 재발견, 한국인도 갈 만한 한가위 방문 추천스팟 (feat. 추석특집), 이예은 기자, 2018.09.22.
한국민속촌 사이트
티티엘 뉴스, 한국민속촌, 로맨틱한 가을축제 ‘낭만조선’ 개최,이상인 선임기자, 2018.1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