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B Korean Literature SL IA

저작시기 2018.03 |등록일 2019.09.22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1페이지 | 가격 15,000원

소개글

"IB Korean Literature SL IA"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누구나 인생을 살아가며 자신의 존재, 삶의 의미와 자세에 대한 본질적인 고민을 하며, 이것은 진정한 자아와 자신의 정체성을 찾으려는 욕구로 이어진다. 이러한 변화의 욕구는 자연 발생적인 경우보다는 외부의 영향으로 인한 경우가 더 많다. 그래서 대부분 사람들은 사회적 변화나 인간 관계 속의 갈등을 통해 자아의 성장을 겪는다. 여기에 ‘사랑’ 등의 내적인 요소까지 더해진다면 근본적인 변화에 이를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외부적 영향으로 인한 인간의 변화 과정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이 바로 헨리크 입센의 희곡 <<인형의 집>>이다. 이 작품의 배경인 19 세기 노르웨이는 경제, 정치, 사회는 물론 가정에서도 대부분의 권력이 남성에게만 집중된 남성우월주의 사회로 여성은 남성의 장신구 정도로만 여겨지고 있었다. 그리고 이를 당연시 여기는 사상이 노르웨이 사회 전반에 뿌리 깊게 형성되어 있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덴마크로부터 독립하면서 서서히 근대적 가치관이 형성되는 시기이기도 하였다. (Doopedia, 2010) 이 작품은 사회의 이런 변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작품의 여주인공인 노라는 극 초반에 19 세기 노르웨이 사회가 규정한 여성의 역할을 기꺼이 수행했지만, 주변인물과의 갈등으로 인해 자신이 아내와 어머니라는 가면을 쓴 인형에 불과하였다는 것을 깨닫고 진정한 자아를 찾으려 하는 주동 인물이다. 인물과 부조리한 사회와의 갈등으로 인한 변화는 여성의 사회적 위치에 대한 사회, 문화적인 인식의 변화가 시작되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그래서 자아정체성의 변화는 이 작품의 주인공인 노라뿐만이 아니라 그 사회의 일원이었던 주요 등장인물들 모두가 겪게 된다. 본문에서는 주동인물인 노라를 중심으로 작품의 등장인물들이 가부장적 가치관에 따라 살아가던 모습에서 사회, 문화적 변화 및 인물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나타난 자아정체성의 변화의 양상과 특징을 분석해 보고 구체적으로 어떤 요소가 변화의 계기가 되었는지 살펴볼 것이다.

참고 자료

입센, 헨리크. (2010). 인형의 집 (1 ed.). 서울: 민음사.
BBC. (2008). Norway tops gender equality list . [online] Available at: http://news.bbc.co.uk/2/hi/business/7722389.stm [Accessed 8 April 2017].
Doopedia. (2010). 노르웨이의 덴마크와 스웨덴 지배 . [online] Available at: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76012&cid=40942&categoryId=33440 [Accessed 19 Aug. 201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