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인의 영어 울렁증 분석과 영어 교육 현실에 대한 문제 제기

저작시기 2016.07 |등록일 2019.09.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인의 영어 울렁증 분석과 영어 교육 현실에 대한 문제 제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이해

II. 영어의 세계화
2. 배경

III. 한국에서의 영어
3.1. 한국의 영어교육 현황
3.1.1. 독해
3.1.1.1 설문
3.1.1.2. 연구대상
3.1.1.3. 결과도출 및 분석
3.1.2. 청해
3.1.3. 회화

IV. 한국인의 영어 울렁증
4.1. 영어울렁증이란
4.1.1. 연구대상
4.1.2. 설문지
4.1.3. 결과분석
4.2. 원인분석
4.2.1. 언어학적 분석

VI. 외국의 성공적인 영어 교육 사례 - 핀란드의 예
5.1. 핀란드 조기 영어교육의 실태
5.2. 핀란드 영어교육의 성공요인
5.3. 핀란드 영어교육이 한국에 주는 시사점

VI. 영어울렁증 극복 방안
6.1. 언어의 발달과정
6.2. 반복읽기 학습법

본문내용

인간은 말을 하며 살아간다. 말은 인간만이 가진 아주 특별한 능력이다.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인간만이 음성으로 된 언어, 즉 말을 구사한다. 말은 인간을 진화시켰고 문명을 발전시켰다. 그리고 세계가 국제화(internationalize)가 되어 일명 ‘지구촌’이 됨으로써 인간들은 모국어뿐만이 아닌 외국어를 능숙하게 다루기 시작하였고 세계공용어로써 영어의 역할은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한국 또한 마찬가지이다. 세계화(globalization)에 발맞춰가기 위해 한국 역시 영어교육에 열을 올린다. 한국사회에서 영어는 더 이상 영어 관련 직종 종사들이나 전공자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대학 입시나 회사 입사 시 기본으로 갖춰져야 하는 것이 수준급의 영어 실력이고, 치열한 경쟁 사회 속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현대인의 필수 요소이기도 하다. 이러한 국제화 추세에 한국은 다른 과목보다 특히나 영어교육을 중시하며 평균나이 7세부터 영어 조기교육을 시작한다. 어린 나이부터 시작한 영어이지만 고등학생이 되고 심지어 성인이 되어서도 한국인은 영어 공부를 멈추지 못한다. 영어라는 과목에 투자하는 돈은 수학이나 언어에 투자하는 비용의 2배에 달하는 연간 7조원 가량이 된다고 하니 한국에서 영어 교육열은 지나치게 과열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2007. KBS)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의 영어실력은 안타깝게도 세계 최하위권에 불구하다. 특히 회화부문은 세계 121위로 아프리카의 국가들보다 낮은 수준이다. 실제로 회화 실력 단계를 A1, A2, B1, B2로 나누었을 때 대부분의 한국인의 수준은 A1으로 굉장히 낮은 편에 속하는 것이다 (2005. 김명조). 따라서 이 연구는 한국인의 시간 대비 비효율적인 영어 실력 신장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가속화된 국제화에 대비하여 한국인의 효율적인 영어 습득에 필요한 효과적인 영어교육과정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실생활에 있어 영어의 능숙한 사용에 걸림돌이 되는 원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