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강박장애 문헌고찰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9.09.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강박장애 문헌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정의
강박장애는 불안장애의 하나로서, 자신의 의자와 무관하게 반복되는 강박적 사고(obsession)와 강박적 행동(compulsion)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질환이다.
대상자 자신이 그것이 불합리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나 억제할 수 없고, 억제하려고 노력하면 불안증상이 나타난다. 자신의 생각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하고 이것을 없애려고 노력해도 지속되는 관념, 사고, 충동 또는 심상으로 강제적이고 부적절한 것으로 경험되며 심한 불안과 고통을 일으킨다.

2. 원인
과거 강박장애의 원인은 심리학적 요인에 근거하여 설명하려는 노력이 많았으나 최근의 약물 연구 및 뇌 영상 연구의 결과들은 생물학적 요인이 강박장애 발생과 연관성이 깊음을 보여주고 있다. 대표적인 예를 들면, 뇌의 대표적인 신경 전달물질인 세로토닌 시스템과의 연관성이다. 세로토닌 분비의 불균형이 강박장애의 한 원인이라는 것이다.
우리의 뇌 신경계에서 세로토닌은 불안 및 불안 행동과 관련된 대표적인 신경 호르몬의 하나이다. 이러한 세로토닌이 분비되고 대사되는 과정에 불균형이 생기면 강박장애가 생길 수 있다.

참고 자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간호학 제 4판, 양 수 외 5인, 현문사, 2013.02.20. p 297-2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