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구조와 내진설계

저작시기 2017.05 | 등록일 2019.09.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건축구조와 내진설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건축구조의 종류와 특징
2. 건축물의 내진설계

본문내용

건축구조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먼저 건물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건물은 인체의 구조와 비교하면 이해가 쉬운데, 사람의 골격과 같은 구조체와 뼈를 덮는 근육과 같이 건물의 구조체와 접하는 미장이나 단열재, 외부 마감재를 지지하는 철물이 있고, 사람의 피부와 같은 건물의 마감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뼈가 부러지는 정도면 중상이라고 보듯, 건물도 외부마감재나 구조체 외부의 손상이 아니라 구조체에 손상이 있다면 건물에 심각한 위험과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또 건물의 구조에서 중요한 부분은 기초입니다. 기초는 건물을 대지에 안전하게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초의 형식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기초의 종류는 건물이 위치하는 지반의 조건, 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원칙적으로 건물의 기초는 암반 위에 지지되어야 하지만, 암반층이 지표면에서 깊이 있을 경우에는 암반층까지 도달하는 파일로 지지하는 파일 기초를 사용합니다. 소규모 건물일 경우에는 파일공사에 대한 전체 공사비 부담이 커서, 대지에 접하는 기초의 면적을 키우는 방법으로 해결하기도 합니다. 주로 포항과 같은 연약지반이 많은 지역에 주로 쓰입니다.

기초의 종류나 크기 등을 정할 때 중요한 것이 지내력입니다. 쉽게 말해 건물이 위치하는 땅이 가진 힘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스펀지나 두부를 누를 때 누르는 힘에 따라 변형이 일어나는 것처럼,땅에 건물이라는 무게가 실릴 때어느 정도까지 땅이 변형 없이 견딜 수 있는 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건물이 위치하는 부분 전체적으로 필요한 강도가 있어야 하는데, 어느 한 부분이라도 강도에 미치지 못하는 부분이 생기면 건물이 기울어지고, 심한 경우에는 지반이 유실되면서 얼마 전 뉴스에 크게 보도가 되었던 서울 상도동 유치원과 같은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앞에서 보신 내용을 바탕으로 이제 건축물을 이루는 구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조를 분류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