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아동안전관리 만0~1세 발달특성과 연령에 따른 안전수칙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9.09 |등록일 2019.09.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만 0세 영아(0-12개월) 발달 특성
2. 만 1세 영아(13-24개월) 발달 특성
3. 만 0~1세 영아의 안전수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만 0~1세에의 영아는 하루가 다르게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며 전적으로 성인의 보호에 의존하는 시기이다. 영아는 몸무게가 1년 만에 출생 당시의 3배가 될 정도로 성장하며 혼자 걸을 수 있을 정도로 빠르게 발달한다. 출생 직후 신생아는 호흡계, 소화계 등 신체적, 생리적 기능이 아직 불완전한 상태이며 여러 가지 위험 상활에 노출되기 쉬운 시기이다. 영아들은 뒤집기를 시작으로 배밀이를 하며 호기시심이 가득한 모험가가 되어 이리저리 기어 다니기 시작한다. 영아들은 아직까지 위험에 대한 인지능력과 균형 감각이 부족해서 물건을 삼키거나 넘어지거나 부딪히는 등의 예기치 않은 위험한 상황들이 발생할 수 있다. 양육자는 아이의 눈높이에서 주변 환경을 바라보고 위험이 될 만한 요소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영아들이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구성해주어야 한다. 만 0~1세의 영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양육자의 주의 깊은 보살핌이 그 어느 때 보다도 필요하다. 이 시기의 발달 특성과 그에 따른 안전 수칙을 알아보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자.

Ⅱ. 본론
1. 만 0세 영아(0-12개월) 발달 특성
영아는 생후 1년 동안 출생 시 몸무게의 3배가 증가하며, 머리: 신장 비율이 1:3이 된다. 이 시기에는 몸을 뒤집고, 손으로 물건을 잡을 수 있으며 골격과 근육은 두미발달의 원칙과 근원발달의 원칙을 따른다. 치아는 생후 6개월부터 젖니가 아래 앞니부터 나기 시작하여 생후1년이 되면 6-8개의 앞니가 난다. 영아는 누워 있다가 앉게 되고 기다가 생후 1년 만에 혼자서 걷을 수 있게 될 정도로 신체가 발달한다.
오감을 통해 사물을 탐색하고 차츰 의도적인 행동을 시도하며 무엇이든지 입으로 가져가 탐색하기 시작한다.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지고 한 단어로 말하기 시작하며 인지 발달한다.
주 양육자와의 애착이 형성되면서, 낯가림을 시작하고 반사적인 미소에서 사회적인 미소를 지으며 성인에게 애정을 표현하는 정서, 사회 발달이 시작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