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설산업의 미래, 미래 인재상 정립, 나의 자질과 역량

저작시기 2019.09 |등록일 2019.09.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주제: 건설산업의 미래, 미래 인재상 정립, 나의 자질과 역량

목차

Ⅰ. 건설산업의 미래
1. 미래 경영환경의 변화
2. 4차 산업혁명 시대 – 건설산업의 미래 전략

Ⅱ. 미래 인재상 정립
1. 회사의 미래 비전
2. 미래 비전 달성을 위한 미래 인재상

Ⅲ. 나의 자질과 역량
1. 미래 비전 달성을 위한 자질 및 역량 정의
2. 나의 자질과 역량 수준
3. 나의 자질향상 및 역량 개발 계획

본문내용

지금의 우리는 미증유의 과학기술 진보시대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인류는 지난 2백 년 동안 총 3번의 과학기술 혁명을 일으켰으며, 이제 4번 째, 그 이름 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진입하게 되었다. 세계경제포럼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 이 강조한 것과 같이 제4차 산업혁명은 우리 사회의 큰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다.
사물인터넷으로 세상 모든 것이 연결되는 이른바 ‘초연결 사회’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고, 이를 통하여 우리 사회 곳곳에서 빅데이터가 축적되어지는 ‘빅데이터 사회’가 구현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구글의 자율주행자동차와 인공지능 알파고가 우리에게 시사하는 것처럼, 데이터와 정보를 기반으로 새로운 지능적 존재가 출현하는 지능정보사회가 실제로 도래하고 있다. 이처럼 오늘날 진행되고 있는 사회적인 변화는 무척 획기적이고 그의 속도 또한 매우 빠르다. 하여 이와 같은 변화를 제대로 쫓아가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새로운 사회적인 패러다임은 우리 인류가 이전에는 경험해보지 못하였던 새로운 사회적인 이익과 혜택을 인간에게 제공하고 있다. 사물인터넷을 탑재한 드론을 활용하여 교통이 불편한 오지에도 쉽게 물건을 보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빅데이터의 예측 능력을 활용하여 독감 등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거나 본인이 원하는 물건을 더욱 더 손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아울러 자율주행자동차가 실용화되기 시작하면 인간은 운전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될 것이며 그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또한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새로운 변화로 인해 우리 인류의 삶의 질이 지금보다 더욱 더 향상될 수 있다는 점에 비추어 보면 제4차 산업혁명은 우리가 꼭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할 과정이다. 하지만 세상의 모든 것이 그러한 것처럼, 제4차 산업혁명이 우리 인류에게 장밋빛 미래만을 약속하지는 않는다. 4차 산업혁명은 인류에게 삶의 편리를 가져다 줄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그의 이면에는 무시 못 할 그림자도 드리워져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