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항산화 작용이 탁월한 기능성 식품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9.09.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항산화 작용이 탁월한 기능성 식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김치의 깊은 맛을 위해 절대 빠져서는 안 되는 생강. 독특한 매운맛과 향긋한 냄새로 김치뿐 아니라 많은 음식에 맛을 더하는 양념으로 사랑받고 있다. 한편으로는 식욕 증진, 구토증 억제, 혈액순환 촉진, 항산화 작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기능성 식품이기도 하다. 올겨울에는 맛과 향은 물론 건강까지 챙겨주는 다양한 생강 요리를 즐겨보자.

생강은 원래 인도와 동남아시아의 열대지방이 원산지이지만 기원전에 이미 중국으로 전파되었고, 우리나라에서도 고려 현종(1018년) 때 그 기록이 남아 있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오래전부터 재배된 것으로 추정된다. 

식물학적으로는 생강과에 속하는 다년 식물로 뿌리줄기를 주로 이용하지만 땅위줄기나 잎을 이용하기도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충남과 전북 지방에서 많이 생산되는데, 충남의 서산과 전북의 봉동 생강이 유명하다. 

생강은 재배 방법에 따라 연중 수확이 가능하지만 9~10월에 수확하여 생물로 유통되는 햇생강이 맛이 좋다. 생강을 찌거나 삶아서 건조시킨 것을 ‘건강’이라고 부르며 불에 구워서 말린 것은 ‘흑강’이라 부르는데, 약용으로 많이 쓰인다.

양념, 반찬, 후식까지 널리 사용되는 생강

생강은 양념으로 널리 사용된다. 특히 생선의 비린내나 육류의 누린내를 없애는 효과가 크다. 양념 말고는 잘게 썰어서 간장에 절인 것이 입맛 돋우는 반찬으로 제격이고, 얇게 썰어 붉은색 차조기와 함께 담근 매실에 저린 홍생강은 일본에서 밥, 카레, 고기덮밥 등의 찬으로 많이 이용된다. 

이 밖에 생강 가공품으로는 설탕에 재어서 말린 편강, 생강가루, 생강과자, 생강올레오레진, 진저에일(ginger ale), 진저브레드, 생강차, 생강엿 등이 있다. 궁중음식으로도 잘 알려진 우리나라 고유의 가공품으로는 생란(강란이라고도 함)이 있다. 

이것은 햇생강을 곱게 다져 물에 담가 매운맛을 약간 제거한 다음 설탕과 꿀로 조린 후 다시 생강 모양으로 빚어 잣가루를 고루 묻힌 것으로, 매운맛과 단맛, 고소한 맛이 잘 어우러진 매우 맛 좋은 숙실과의 하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