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현대사회와문학 요점정리 족보

저작시기 2019.08 |등록일 2019.08.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조선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현대사회와문학 요점정리 족보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론+작품 5~6문제 출제
고난도 2문제(단순히 개념만 아닌 복합문제)
→ 반드시 완성된 문장형. 논리정연하게.

4·19와 산업화 그리고 한국문학 –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
김승옥 작가와 이청준 작가는 4·19세대이다. 이 시대 작가는 희망과 동시에 절망과 우울함을 가지고 있다. 김승옥의 중요한 특징은 한글로 교육을 받고 한글로 글을 쓴 한글세대이다. 또한, 김승옥 소설의 진정성이 있는 인물은 모두 죽음에 이른다.

근대화, 산업화, 도시화의 60년대는 거대한 시국적 변화의 연대이다. 젊은이들의 자아와 시공간 사이의 대립은 거대한 시대적 허무감을 가져온다. 산업화의 도시인 서울에서 개인의 고립과 공동체의 해체가 일어나며 물질에 지배당한다. 죽음, 병, 고립 같은 부정적 이미지가 포화한다.

‘나’는 세계를 겉도는 당대 대한민국 청년의 표상이며 중간적 존재이다.
‘안’은 소외와 절망감에 매몰된 개인주의자의 상징이며 타락한 인물이다.
‘그’는 사회 질서에 회의하고 갈등하는 고독자이며 낙오한 인물이다.

4·19혁명이란? 1960년 4월 19일, 대한민국 제 1공화국 자유당 정권의 개표 조작을 필두로 한 부정선거에 항거하여 선거 무효와 재선거 실시를 주장하며 일어난 민중의 시위로부터 비롯된 사건이다.

대한민국의 산업화란? 4·19혁명 이후 출범한 제2공화국 민주당 정권의 주도와 경제 제일주의라는 국시 아래 재조업 비중 확대·수출 주도산업 등의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의 실행과 함께 급격히 산업화가 가속화됐다.

4·19 혁명 발발이 시민 의식의 성장을 불러오며 문학과 예술 분야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참여문학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생기며 권위주의에 대한 도전과 젊은 지식층의 각성을 불러온다. 5·16군사정변이 발발하면서 좌절된 혁명의 이상을 깨닫고 자유의 억압과 개인 소외를 불러온다.

70년대 개발독재와 한국문학 – 윤흥길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개발독재와 산업화로 인해 노동 임금의 착취, 빈익빈 부익부, 인간소외가 나타난다.
1) 유신체제 선포 : 대통령에게 권력 집중시키는 비민주적 절차가 발생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