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 혈액계 요약정리 (완벽 정리!!)

저작시기 2018.11 |등록일 2019.08.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요약정리본입니다.
혈액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고, 국시준비, 학교시험준비 등등 보시면 좋습니다.
강의 들으면서 교수님께서 언급하신 필기내용도 다 적혀있습니다.

목차

1. 적혈구장애
2. 백혈구 장애
3. 조혈장애
4. 지혈장애 (hemostasis)

본문내용

전혈구검사(complete blood count: CBC)
WBC, RBC, Platelet 의 혈구검사를 한다. 전체 혈구가 감소된 경우를 범혈구감소증(pancytopenia)라 하며 골수와 관련된 문제로 빈혈, 감염, 출혈 예방에 대한 집중적인 간호가 요구된다.
말초혈액 도말검사(peripheral blood smear)
혈구장애나 빈혈인 경우 하는 검사다. CBC와 함께 이루어지는 검사이며, 모든 환자들이 다 하지 않고 특별히 혈구문제가 의심되는 환자들이 한다. 특히 혈구의 크기, 모양, 색깔의 별화는 평가하는 검사다.
철분검사
출혈이 일어나서 빈혈이 오면 혈청철분치 검사를 한다. 특히 총 철분결합능력(total iron-binding capacity: TIBC)가 의미가 있다. 혈액 내 철분과 결합할 수 있는 transferrin양을 측정하는 검사다. 혈액이 철분과 결합할 수 있는 능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면 빈혈이다. 이 검사를 통해 특히 소세포성 빈혈을 진단하는데 소세포성빈혈은 RBC가 떨어져 Hb가 떨어지는데 그러면 조직에 산소운반을 못해 세포들이 산소가 많이 안 올 것을 대비해 크기가 쪼그라드는 것이다.
적혈구 침강속도 측정(erythrocyte sedimentation rate: ESR)
적혈구가 많을수록 ESR 속도는 증가한다. 그러나 혈구가 많다고 빈혈이 없는 것은 아니다. * 예를 들어 악성 암이면 혈구들이 많아진다. 이 혈구가 꼭 적혈구, 백혈구가 아닌 다른 형태의 혈구분자 역할을 해서 제대로 기능하지 않는 혈구로 세어져서 이게 ESR에 포함되어서 보여 질 수 가 있기 때문에 올라갈 수 있다. 그래서 감별력은 없다. 감염일 때도 떨어진다. 박테리아 찌꺼기도 같이 떨어지므로
응고기능검사
출혈장애의 요인이 혈관이나 혈소판, 응고인자 중 어떤 것과 관계가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되는 검사다. 응고인자의 문제인지 혈소판의 문제인지 확인한다.
쿰검사
쿰검사는 Coombs 혈청을 이용하여 적혈구 항원에 대한 항체를 발견하기위한 검사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