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대학교 문학과신화 기말 풀이

저작시기 2018.12 |등록일 2019.08.12 워드파일MS 워드 (docx) | 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문학과신화 기말고사 답 풀이 입니다. 7문제 중에 4문제의 답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제가 직접 작성한 내용이며, A+를 받은 내용입니다.

목차

1. 차이들의 체계 (구조)에 따른 의미의 발생이나 관점에서 헬레니즘 헤브라이즘 중국문명의 창조신화에 나타나는 공통된 특징과 의미를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2. 프로이트의 가족로망스 관점에서 페르세우스, 헤라클레스, 테세우스의 영웅 신화 서사 방식에 대해 예를 들어가며 설명해 보시오.
3. 예술가가 신경증 환자와 달리 다시 현실로 돌아올 수 있게 되는 심리적 과정을 오르페우스 다이달로스 피그말리온 신화를 예로 들어 약술해 보시오.
4. 꿈의 해석에서 친족이나 가족이 죽는 꿈 내용에 대해 프로이트가 행한 분석에 따라서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과 셰익스피어의 햄릿 두 비극이 고대 그리스인이나 현대인에게 충격을 주는 이유에 대해 서술해보시오.

본문내용

1. 차이들의 체계 (구조)에 따른 의미의 발생이나 관점에서 헬레니즘 헤브라이즘 중국문명의 창조신화에 나타나는 공통된 특징과 의미를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각 문명의 창조신화 -> 구조적인 유사성과 그 의미)
헬레니즘(그리스로마신화)과 헤브라이즘 중국문명의 창조신화는 공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로는 모두 혼돈 상태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예로 들면 헬레니즘은 가이아를 통해 혼돈을 대지와 하늘로 나눴고, 헤브라이즘은 예수의 말로 구조를 부여하고 세상을 구분했다. 중국신화의 여러 신화중 반고 신화를 얘기하면 혼돈 안에서 잉태되어 하늘과 대지로 갈라진 세상을 받치고 서있다 죽은 뒤에 그의 신체가 세상의 구조가 되었다.
두 번째는 첫 번째에서 알 수 있듯이 신이 구조를 만들거나 구조 그 자체이다.
세 번째는 각 창조신화의 신이 구조화하여 다양성을 만들고 질서를 만들었으며, 그 결과 인간이 창조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