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 ll

저작시기 2019.08 |등록일 2019.08.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임진왜란의 발발과 전쟁 피해 복구
1. 조선은 대외적으로 사대교린의 외교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하였다.
2. 조선은 여진에 대해 적극적 자세를 취하여 세종 때 최윤덕과 김종서로 하여금 4군과 6진을/를 개척하게 하였다.
3. 조선은 압록강과 두만강 이남 지역 개발을 위해 삼남 지방의 일부 주민을 북방으로 이주시키는 사민정책을/를 실시하였다.
4. 조선은 일본에 대해 제한된 무역을 허용하였음에도 왜구의 약탈이 계속되자 세종 때 이종무로 하여금 쓰시마섬 정벌을/를 단행하게 하였다.
5. 조선은 3포 왜란과 을묘왜변을 겪으면서 비변사을/를 설치하여 군사 문제를 전담하게 하였다.
6. 임진왜란 중 조선은 군대의 편제를 바꾸어 중앙군으로 훈련도감을/를 설치하고, 지방에는 속오법을/를 실시하여 지방군 편제도 개편하였다.
7. 임진왜란으로 국가 재정이 어려워지자 정부는 공명첩을/를 발행하여 문제를 해결하려 하였다.

광해군의 중립 외교와 병자호란
1. 광해군은 임진왜란 때 영남 지방을 중심으로 의병 활동을 활발히 전개한 북인의 지지를 받아 왕위에 올랐다.
2. 광해군은 공납 제도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대동법을/를 실시하였다.
3. 광해군은 백성들의 건강을 보살피고자 허준이 동의보감을/를 완성하도록 지원하였다.
4. 광해군은 명의 원병 요청을 거절할 수도 없고, 후금을 적대시할 수도 없어 유연한 중립외교을/를 취하였다.
5. 후금이 국호를 청으로 바꾸고 조선에 군신 관계를 요구하자 조정은 전쟁을 피해야 한다는 주화파와/과 오랑케에게 굴복할 수 없으니 무력으로 대응하자는 주전파이/가 대립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