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고혈압관리 보건 교육안(투약관리, 건강관리, 합병증 예방), 혈압측정 시 주의사항과 근거, 사전학습(고혈압 합병증, 대사질환 장애, 담배가 고혈압에 미치는 영향, 혈압의 원리)

저작시기 2019.03 |등록일 2019.07.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1. 고혈압이란?
2. 혈압의 원리
3. 고혈압의 합병증 및 예방, 고혈압의 치료 및 간호
4. 자가관리 교육
5. 혈압 측정시 주의사항
6. 이론적 근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혈압이란?
진단을 위해 최소 2번 이상 전문 의료인을 만나 2번 이상 혈압을 측정한 결과의 평균 수축기 혈압이 140mmHg이상, 이완기 혈압이 90mmHg이상으로 지속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120/80mmHg 미만을 정상혈압으로, 140mmHg 미만을 고혈압 전단계로 정의하여 혈압이 120/80mmHg 이상일 경우 고혈압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강조하며 운동과 식이요법 등 생활양식을 변화시키고 혈압을 관리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고혈압은 대부분 원인이 알려지지 않은 본태성 고혈압으로 90~95%가 이에 해당한다. 나머지 10%는 속발성 고혈압이다. 속발성은 특정 원인에 의해 혈압이 상승하므로 원인치료와 고혈압 조절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①본태성 고혈압
조절 불가능 요인
- 연령: 나이가 많을수록 고혈압 발병률이 증가한다.
- 성별: 55세 이전은 남성이, 이후엔 여성이 유병률이 높다
- 가족력: 고혈압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55세 이전에 고혈압이 발생할 확률이 3~4배 정도 높다.

<중 략>

자가관리 교육
고혈압 환자가 불필요한 방법이나 비용을 들이지 않고 합병증이 일어나지 않도록 적정 혈압을 유지하는 것이 관리의 목적이다. 고혈압 관리의 가장 큰 문제점은 치료지시를 환자가 잘 따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고혈압 환자의 40~60%가 처방된 치료를 잘 이행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질환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기 어렵고 완치되기 어려워 평생 관리해야 한다는 점 때문이다.
환자는 질병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고혈압은 치료하기 보다는 평생 조절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생활양식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 약물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또한 금주와 금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금연을 지지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를 환자와 가족에게 알려준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Ⅰ, <고자경, 김정아, 홍정주 외 공저. 퍼시픽북스. 201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