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교정치 논문분석 과제

저작시기 2018.11 | 등록일 2019.06.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Ⅰ. 서론
1. 선정 논문 요약
2. 선정 논문의 연구목적
3. 논문 선정 이유

Ⅱ. 비교의 관점과 방법
1. 비교의 관점과 방법
2. 그 비교방법이 가지는 장점
3. 한계점

Ⅲ. 연구 제안
1. 동아시아 민주주의 연구 및 국가 선정 측면에서
2. 민주주의 비교분석 측면에서

Ⅳ. 결 론

본문내용

1. 선정 논문 요약
이 논문에서의 연구는 동아시아에서 민주화를 이룩한 한국, 대만, 인도네시아의 선거민주주의를 비교분석한 것이다. 이들 세 나라의 민주화 이후 선거민주주의를 제도적 측면과 행태적 측면의 두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평가하였다. 이러한 평가들을 토대로 하여 각 국가들의 민주주의 수준을 유형화함으로써 이들 나라들의 선거민주주의를 비교론적인 시각으로 분석한다. 우선 제도적 측면은 각 국가의 민주화 이후의 헌법 규정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구체적으로 권력위임, 선호표현의 자유와 보호, 참여의 권리를 살펴보았고, 이러한 조항들을 통해 각 국가의 제도적 측면을 높고 낮음으로 평가하였다. 민주주의의 또 다른 한 축을 형성하는 행태적 측면은 선거관련 데이터와 선거참여를 통하여 평가하였다. 특히 선거참여는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선거참여로 나누어 살펴보았고, 어떤 요소가 더 강하게 선거결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한국, 대만, 인도네시아의 선거민주주의를 이론적으로 고찰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은 제도적 수준은 높고, 정치권보다 시민사회의 선거참여가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대만은 제도적 수준은 높고, 시민사회보다 정치권의 선거참여가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도네시아는 한국과 대만에 비해 제도적 수준은 낮고, 시민사회보다 정치권의 선거참여가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각 국가의 제도적 측면과 행태적 측면을 교차 분석함으로써 한국, 대만, 인도네시아의 선거민주주의의 유형을 파악할 수 있었다.

2. 선정한 논문의 연구 목적
선정한 논문에서는 선거민주주의를 통해서 동아시아 민주주의를 파악하고 있다. 민주주의의 최소조건인 선거를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이유는 ‘선거의 실시’ 여부가 민주주의를 평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물론 선거의 실시만으로 선거민주주의가 구축되었다고 보는 것은 너무 단순한 평가일 것이다. 따라서 선거의 제도 및 행태적 측면에서의 종합적 분석을 통해 동아시아 선거민주주의를 비교분석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