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정형외과 수술전후 간호

저작시기 2018.11 |등록일 2019.06.25 | 최종수정일 2020.01.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수술 전/후 간호
(1) 수술 전 간호
(2) 수술 전날 저녁 준비
(3) 수술 당일
(4) 수술 후 간호

2) 부위별 수술 간호
(1) 경추 수술 환자의 간호
(2) 흉추 수술 환자의 간호
(3) 요추 수술 환자의 간호
(4) THRA와 TKRA의 수술 전, 후 간호
(5) Rotator cuff tears 수술 전후 간호
(6) 절단술(Amputation)의 수술 전후 간호

본문내용

1) 수술 전/후 간호

(1) 수술 전 간호
① 신체적인 면
- 현재 질병에 대한 문제와 과거 병력, 투약 약물 사정
- 영양결핍 치료, 체액과 전해질의 불균형 치료, 감염 예방 및 치료, 당뇨병·심장병·신부전증과 같은 질병 치료
② 정서적인 면
- 불안감과 수술의 공포심 완화: 병원생활 규칙 등을 설명, 수술 절차에 대한 충분한 설명, 종교적 지지
③ 수술 전 교육 및 예방
- 교육 전에 환자의 지식 정도와 알기 원하는 정보를 파악하여 개별 교육을 시행 한다.
- 수술 후 환자가 시행해야 하는 행위 등에 대해 먼저 간호사가 시범을 보인 후 환자에게 시행하도록 한다.
- 심호흡: 복식호흡(복부를 팽창시키면서 서서히 코로 공기를 들여 마셨다가 모든 공기가 빠져나갈 때까지 복부를 당겨 넣으면서 공기를 입으로 내뿜는다)을 수술 후 매시간 5회 내지 10회씩 시행하도록 교육한다.
- 기침연습: 심호흡은 기침반사를 자극시키므로 기침을 시키기 위해 시도한다. 심호흡법과 기침은 허탈된 폐를 팽창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수술 후 합병증인 무기폐나 폐렴을 예방한다,
- 체위변경: 정맥 울혈(venous stasis)과 호흡기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수술 후 1시간 혹은 2시간마다 자세를 변경하도록 교육하고, side rail을 사용한다.
- 사지운동: 무릎과 발목을 구부렸다가 펴는 운동을 시키고, 발은 원을 그리면서 움직이게 한다. 정맥혈이 심장으로 가는 것을 용이하게 해줌으로 혈전성 정맥염과 같은 순환계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고 수술 후 올 수 있는 “gas pains"이나 복부팽만(flaus)을 감소시킬 수 있다.
- 환자가 받을 수술에 대해 설명한다.
(수술예정일, 수술시간, 수술 후의 변화, 수술 후 환자에게 예견되는 배농, 배액관, 마취와 수술 후 회복과정)
④ 법적인 면
- 주치의가 수술에 대한 충분한 설명하고 수술&수혈&무통 동의서를 받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