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민사회와 행정 중간조가 요약 만점자료(수업자료 가능)

저작시기 2019.04 |등록일 2019.06.10 | 최종수정일 2019.06.10 워드파일MS 워드 (docx)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시민사회와 ngo 2~3판 과 수업자료 등을 토대로 1강에서 6강까지 중요한내용 요약 입니다.
책만 읽어서는 쉽게 요점을 도출하기 힘든부분이 많은데 중요내용을 알기쉽게 요약했습니다.
중간고사 시험준비하시는 분들이나 책에없는 수업내용을 따라가기 힘든 분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목차

1. 제1장. 사회적 자본과 국정관리
2. 제2장. 시민사회와 NGO의 개념과 범주
3. 제3장. 시민사회 형성과정과 ngo
4. 제4장. 한국의 사회운동과 정책 과정에서의 제도화
5. 제5장. Ngo의 변화와 주요활동
6. 제6장. Ngo의 협력적 거버넌스

본문내용

제1절. 사회적 자본에 대한 이론적 접근
 사회적 자본의 개념과 의의
사회적 자본은 인간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개인, 집단, 사회, 국가 등의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으로 강조되는 무형재 이다. 사회적 자본은 학자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고 있지만, 신뢰, 규범, 네트워크를 공통적 구성요소로 포함하며 지역사회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일련의 자원들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자본은
1)국가 내의 네트워크와 기민한 거래를 촉진시켜 사회발전에 기여하며
2)지역사회 내 문제에 대해 이해관계자들 간 협력을 통해 해결을 도모할 수 있게 하며
3) 시민들에게 문제해결을 위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실용적 기술을 탄생시킨다는데 의의가 있다.
제도화된 사회적 자본의 축적이야말로 민주주의의 발전에 가장 핵심적인 것으로 강한 국가의 조건이다.

제2절. 국정관리와 사회적 자본
 국정관리에서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
사회적 자본이 많은 사회일수록 공동의 문제의 해결을 위한 조정과 협조가 용이하다. 정부영역은 원천적으로 다수결, 강제성, 획일성, 관료제의 원리가 적용된다. 따라서 현대사회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이 운하는 욕구를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러한 정부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시민사회에서 각종 비영리단체가 등장했다.
Ngo는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결사체로서
① 정부가 해결하기 어려운 사회문제를 자원주의에 입각해 해결한다
②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정부와 일정한 협력이 이루어 진다
③ 사회변혁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개혁정책을 지지하거나 이에 반대하는 기득권세력을 견제함으로서 개혁을 지원한다.
즉 정부와 ngo 간에는 무언의 합의가 이뤄지고 정책형성 과정에서 다양한 협력이 이뤄질 수 있다. 오늘날 양자간에는 국정관리라는 이름으로 다차원인 협력이 이뤄진다.

참고 자료

시민사회와 ngo 3판
시민사회와 ngo 4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