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사회간호학(A+) - 국내외 보건의료정책 변화에 따른 보건의료사업과 간호활동, 저출산 보건의료 정책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9.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지역사회 간호학 레포트인 국내외 보건의료정책 변화에 따른 보건의료사업과 간호활동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저출산 보건의료 정책에 대해 다뤘습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북유럽, 프랑스, 스웨덴, 독일, 아시아권, 일본 등 타국과의 현 정책의 비교 및 앞으로의 제안과 수정해야할 점 등이 담겨있습니다.
전체적인 느낀점과 구성을 탄탄하게 정리하여 기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저출산 보건의료 정책의 필요성
2. 보건의료 정책에 대한 문헌고찰

Ⅱ. 본론
1. 국내 저출산 보건의료 정책과 정책의 변화
2. 국외의 저출산 보건의료정책과 정책의 변화
3. 국내, 국외 저출산 보건의료정책에 대한 비교내용 및 개선점
4. 저출산 보건의료 발전방향 및 사업과 간호활동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저출산 보건의료 정책의 필요성
최근 급격한 출산율 감소는 고령사회를 앞당기고 향후 사회적 부양부담문제와 경제성장에 관련하여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는 30년 이상 지속되면서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가파른 증가 속도를 보임으로써 이에 대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대책마련이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출산율이 1.21%로 (OECD평균은 1.7% - 2014년) 저출산 국가이다. 출산율과 고령인구 변화의 속도는 인구구조의 측면과 인구구성의 측면에서 한 국가사회의 역동성과 장래성을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계속되는 출산율 감소와 고령인구의 증가는 향후 사회경제적 어려움을 수반하게 되어 국가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 같은 미래의 경제성장력 저하, 사회보장체제의 위기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여성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정책은 저출산에 대한 장기적 정책이라기보다는 단순한 출산장려정책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또한 지방자치단체별로 임기응변식의 정책을 시행함에 따라 부작용도 있는 것이 현실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저출산의 요인과 사회문제에 관해 고찰해 본 후 저출산과 사회복지정책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저출산시대 여성복지정책의 대안과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중 략>

4. 저출산 보건의료의 발전방향 및 사업과 간호활동
우리나라에서 저출산에 대한 대책을 살펴보면
첫째, 젊은 층의 자립 지원 및 결혼을 촉진 시켜야 할 것이다.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현재 일정한 인구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20대의 결혼과 출산을 촉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근로자의 취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근로자, 기업, 정부, 교육 기관의 체계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보건복지부, 출산,보육,교육지원 대책 2014
보건복지부, ‘제 2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2011~2015)’
보건복지부, ‘제 3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2016~2020)’
보건복지부, 2016년도 지방자치단체 시행계획
보건복지부, ‘2030 행복의 조건’
브릿지경제, 사회일반 [카드뉴스]
babynews, 출산장려이벤트, 캠페인
여성신문사, 프랑스 ‘동거가족 인정’, 스웨덴 ‘스피드 프리미엄’ 출산율 올랐다.
육아종합지원센터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