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목설계 요약정리 2017년

저작시기 2017.12 |등록일 2019.05.15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6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교량 가설 공법
① FSM (Full Staging Method)
교대나 교각 등 하부구조사이에 상부구조 설치를 위해, 콘크리트, 거푸집, 작업대 등의 하중을 일시적으로 지지하기 위해 동바리를 가설하는 것을 공바리 공법
② 캔틸레버 공법(FCM, Free Cantilever Method, BCM, Balanced Cantilever Method)
교각 및 교대를 완성한 후에 이동식 작업차를 이용하여, 좌우의 평행을 이루면서 콘크리트 세그먼트를 만들어 순차적으로 이어 나가는 방식이다.
③ 이동식 비계공법(MSS, Movable Scaffolding System)
거푸집이 이동식 비계를 따라서 한 경간씩 타설해 나가는 방식으로, 동바리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30m 이상의 높은 교각에서 효과적이다.
④ 압출공법(ILM, Incremetal Launching Method)
교대 뒤에 있는 제작공장에서 동일한 크기의 세그먼트를 만들어서 런칭 거더를 따라서 교각 방향으로 밀어내는 방식이다.
2. 터널 가설공법
① 쉴드공법(Shield Method)
철제로 된 원통형의 실드를 수직구 안에 투입시켜 커터헤드(cutter head)를 회전시키면서 터널을 굴착하고, 실드 뒤쪽에서 세그먼트(segment)를 반복해 설치하면서 터널을 만들어 나가는 방식이다.
② TBM (Tunnel Boring Machine)
단일구간 직선구간의 균일한 암반 일 경우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나, 연약지반 일 경우에는 상층부의 붕괴 위험이 크다. 균일한 암반 일 경우 그리고 최소 2km 이상 일 경우에는 초기 투자비대 공사비 우수하다. 터널 굴착 기계에 헤드 락이 있어서 암반을 파쇄하면서 굴착한다.
③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터널을 굴진하면서 기존암반에 콘크리트를 뿜어 붙이고 암벽 군데군데에 구멍을 뚫고 죔쇠를 박아서 파들어가는 공법으로서 굴진속도가 재래식보다 빠르고 지질에 관계없이 터널시공이 가능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