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만4세 7,8월 관찰일지 18명입니다(2018년작성)

저작시기 2018.08 |등록일 2019.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5,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신체운동·건강
2018년 7월 6일
실외놀이터에서 친구들과 신체기구를 이용하고 있다. 미끄럼틀 주변을 달려가던 중 미끄럼틀에 거꾸로 올라가는 친구를 보고 거꾸로 올라가면 위험하다고 이야기한다. 00이의 이야기를 들은 친구가 자세를 바로 고치고 내려오자 다시 자신이 달려가던 방향으로 달리기를 계속한다.
속도와 방향을 조절해가며 달리기를 할 수 있고 급격한 속도의 변화에도 안정적으로 움직임을 멈추며 안전한 신체놀이 기구의 사용방법을 잘 알고 지키는 모습으로 안전한 습관과 태도는 칭찬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겠다.

의사소통
2018년 7월 16일
주말 지낸 이야기를 하는 시간 친구의 발표를 보며 “저기 나도 같이 있는 사진이네.”하고 중얼거린다. 친구에게 궁금한 것이 있는지 물어보라고 교사가 이야기하지만 질문을 하는 친구가 없어 발표를 끝내고 자리로 돌아온 친구에게 “우리 같이 키즈카페 가서 찍었던 사진 올린거야?”하고 물어본다. 교사가 다른 친구의 발표를 듣고 난 후 이야기를 나누라고 말하자 고개를 끄덕이며 앞을 바라보고 앉는다.
친구들과의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자신이 경험한 일들을 기억하고 떠올려 이야기하며 궁금한 점을 묻고 답하는 모습이지만, 대그룹 활동 중 손을 들고 질문을 하거나 친구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는 것은 아직 집중하지 못하고 어려워하는 때가 가끔 있어 대그룹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볼 수 있도록 연습이 필요하다.

사회관계
2018년 7월 24일
자유선택활동시간이 끝난 후 유아들은 화장실을 이용하기 위해 줄을 서있고 쌓기 영역에서 유아들이 놀이 후 정리하지 못한 블록을 교사가 정리한다. 교사를 바라보던 00이가 “힘들어요?”하고 묻고 교사는 괜찮다고 대답한다. 잠시 후 00이는 아무 말 없이 바닥에 장난감을 바구니에 담고 있다.
00이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모습을 보이며 자발적으로 도움을 주려는 모습이다. 00이에게 받은 도움에 대해 교사 역시 인사말을 전하고 격려해주어야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